(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이 기술전쟁으로 확전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미국이 중국의 감시장비 업체로 목표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CNBC는 26일(현지시간) "미국은 중국 감시장비 업체인 하이크비전을 블랙리스트에 올려놓을 수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블랙리스트에 올라갈 경우 미국계 부품 구매가 제한되고, 이에 따라 양국 간 감시장비 업체의 격차는 확대된다. 또한, 중국이 자국민을 감시하는 방식에 관심이 커질 수 있다고 매체는 전망했다.

하이크비전은 세계 최대 규모의 영상 감시제품 제조 업체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하이크비전에 대한 미국 정부의 페널티가 앞당겨질 경우 미국 기업들은 하이크비전에 부품을 판매하기 위해 별도의 정부 허가를 받아야 한다.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을 경제와 지정학적인 위협으로 보는 동시에 중국의 광범위한 감시 산업에 대해서도 우려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실제 미국 의회는 지난달 중국 서부 지역의 소수 민족인 무슬림에 대한 집중적인 감시 체계가 반인류적인 범죄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의회는 지난해 10월에도 비슷한 논평을 낸 바 있다.

중국 외교부는 신장(Xinjiang) 지구 내 감시 체계는 사회 안정을 위해 고안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지난주 중국 관영 신문은 인권과 중국 기술을 연계하려는 미국의 노력은 미국이 중국의 발전을 가로막으려 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꼬집었다.

하이크비전 측은 CNBC에 "회사는 이런 우려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지난해 10월부터 이런 모든 사안에 대해서 미국 정부와 맞서고 있다"며 "조언을 받기 위해 인권 전문가도 고용했다"고 말했다.

CNBC는 "하이크비전은 중국의 감시 기술 생태계의 일부일 뿐"이라며 "중국은 세계 전역의 독재 정권에 (감시 기술의) 수출을 늘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에서는 2억대의 감시 카메라가 작동하고 있다. 이런 시스템에는 안면 인식 기능을 하는 인공지능(AI) 기술도 포함된다. 중국의 안면인식 데이터베이스는 대략 14억명의 인구 모두가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크레디트스위스(CS)는 "정부 감시 체계는 중국에서 잠재적으로 중요한 기술 성장 분야"라며 "중국의 많은 AI 업체 중 상당수는 최대 사업이 공공 감시"라고 분석했다.

공공 감시 분야는 새롭게 떠오르는 영역이 될 수 있다고 CS는 덧붙였다.

CNBC는 "중국은 가까운 미래에 AI 분야의 세계 선두 주자가 되겠다고 주장한다"며 "AI 업체들은 중국 전역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고, 이제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민간 회사 중 일부가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ywk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