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관계자는 28일 "앞으로 출시될 소형 상용 전기차에 이 기술을 우선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적재 중량 감지는 차량 내에 부착된 가속도 센서와 별도의 프로그램을 통해 이뤄지고 이를 바탕으로 구동력을 조절하고 주행가능 거리를 정밀하게 예측해준다.
가속도 센서를 활용한 적재량 추정은 중량이 높을수록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가속이 늦게 이뤄지는 물리학적인 원리를 적용했다.
또한, 이 기술을 통해 적재 중량이 적으면 구동력을 줄여 바퀴가 헛도는 현상도 방지할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용 전기차는 승용 전기차와 운행 여건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은 배터리와 출력 제어 기술이 필요하다"며 "글로벌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동화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shj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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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순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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