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공공택지인 과천 지식정보타운에서 분양하는 아파트의 분양가는 3.3㎡당 1천만원 정도가 적정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28일 과천 지식정보타운 내 아파트 분양가를 추정한 결과를 내놨다.

추정치에 따르면 조성원가 기준으로 토지비는 526만원, 적정공사비는 450만원이었다. 3.3㎡당 980만원에 공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공동시행사인 건설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계약한 공사비 606만원을 적용하더라도 1천132만원을 넘지 않는다.

이 지역에서 첫 분양에 나서는 과천제이드자이의 예상 분양가 2천300만원보다 크게 낮은 수준이다.

강남 보금자리, 위례 공공분양과 비교해서도 과천 지식정보타운 조성원가가 높고 토지 수용가와 분양가 격차가 훨씬 크다.





경실련은 조성원가가 낮아 민간업자에게 매입만으로 막대한 시세차익을 제공했다며, 아파트용지에서 8천400억원 등 토지 매각으로만 3조원의 특혜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과천 지식정보타운이 공공택지지만 토지조성, 아파트 분양까지 민간이 주도한다며 "왜 막대한 이득이 예상되는 과천 등 수도권 알짜 토지를 민간과 공동 개발하도록 했는지 수사해야 한다"고도 했다.

또 "토지를 민간에 매각하는 방식, 장기임대보다 분양 위주로 공급하는 방식을 중단하고 토지를 공공이 보유하면서 반값 분양을 하고 장기임대로 전면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