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신한금융 찾아야 재도전 가능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당국이 토스뱅크의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불허한 가장 큰 이유는 지배주주의 적합성과 자금조달 능력의 안정성이다. 신한금융지주와 현대해상이 빠져나간 빈자리를 해외 벤처캐피탈(VC)로 채웠으나 결과적으로 VC가 내세운 엑시트조항이 토스뱅크의 자본력에 의구심으로 이어졌다.

29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외부평가위원회와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는 모두 토스뱅크 컨소시엄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토스뱅크 컨소시엄은 60.8%의 지분을 보유한 비바리퍼블리카가 대주주다. 한화투자증권(9.9%)과 알토스벤처스(9%), 굿워터캐피탈(9%), 한국전자인증(4%), 베스핀글로벌(4%), 무신사(2%), 리빗캐피탈(1.3%)로 주주가 구성됐다.

이 중에서 해외 VC인 알토스벤처스와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은 핵심적인 재무적 투자자(FI)다.

토스뱅크는 이들이 기존 토스의 주주라는 점을 내세워 지속적인 자금공급이 가능함을 강조했다. 대주주의 이사회 구성원이 토스뱅크의 주주로 참여하는 만큼 향후 자본확충 과정의 커미트먼트(commitment)를 확보한 것과 마찬가지로 봤지만, 외부평가위원회의 판단은 달랐다.

토스뱅크가 영업을 시작하는 시점의 자본금은 3천억원 수준으로 가능하나, 대출자산을 늘려가는 과정에서 단기간에 1조원 수준까지 늘려야 한다는 게 금융권의 중론이다. 토스뱅크 VC들이 각각 1천억원 이상의 투자를 해야 하는 셈이다.

자본차익을 중요하게 여기는 FI에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기업공개(IPO)다. 기업공개를 통해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으면 이들의 투자 수익률도 상승한다. 다만 IPO에 실패하면 투자금을 회수할 길이 요원해진다.

토스뱅크는 내부적으로 3년 뒤 IPO를 계획했다. VC들은 IPO에 실패할 경우 엑시트조항을 요구했다. 20% 안쪽의 이자 지급과 투자금 회수였다.

VC업계 관계자는 "VC가 상대적으로 위험한 투자를 한다는 인식이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를 헤지하는 차원에서 엑시트 조건을 우선해 챙긴다"며 "국내 은행업에 3년간 투자해 15% 넘는 이자를 받을 수 있다면 할만한 투자"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FI의 엑시트조항은 금융당국 입장에서는 은행의 생존을 결정할 수 있는 문제다. 시장에 먼저 등장한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역시 향후 IPO 결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임을 고려하면 더더욱 그렇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기존 주주지만 20% 수준의 지분을 차지하는 VC가 조건에 따라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는 것은 지배주주의 자격과 자금조달 안정성 모두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당국은 오는 3분기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심사를 재추진한다.

금융권에서는 핀테크 산업 혁신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한 토스가 토스뱅크 컨소시엄을 다시 꾸려 도전할 것에 무게를 두고 있다.

현재로선 해외든 국내든 VC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문제 삼지 않겠다는 게 금융당국의 입장이다. 하지만 자본의 안정성을 보장받으려면 결국 제2의 신한금융과 같은 주주를 영입하는 게 절실해 보인다.

한 금융지주 고위 관계자는 "엑시트조항이 우선인 VC보다는 신규 비즈니스 차원에서 도전하는 금융주력자를 당국에선 훨씬 좋아할 수밖에 없다"며 "또다시 석 달간의 눈치싸움이 시작됐다"고 꼬집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