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취약차주를 고려한 업권별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가계부채관리·점검 회의에서 "제2금융권 차주들의 금융 접근성을 위축시켜 서민과 취약차주들이 어려움을 겪는 일은 없도록 DSR의 점진적인 하향 안정화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제2금융권 차주는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 점을 고려해 소득증빙 방식을 추가 보완하고, 소득과 부채 산정방식 등도 의견수렴 결과를 토대로 합리적 범위 내에서 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관리지표 시행 이후 업권과 대출 유형별 DSR 추이를 모니터링 해 예기치 못하게 애로를 겪는 차주가 없는지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DSR이 가계부채 취급 전반에 걸쳐 상환능력 심사체계를 완비하는 과정인 만큼 금융회사 스스로 노력도 당부했다.

손 부위원장은 "제2금융권에서도 DSR 시행의 필요성에 공감대를 갖고 금융회사 지점, 지역조합, 비대면 대출 등 가계대출 공급 채널 전반에 걸쳐 상환능력 확인이 필수절차로 자리매김하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이 국내 가계부채관리조치를 긍정 평가한 것도 전했다.

그는 "IMF는 그동안 우리 정부가 LTV, DTI, DSR 등 가계부채 관리조치를 운영해 가계부채 리스크를 상당폭 경감시키고 금융 불안정 발생 소지를 차단했다고 평가했다"며 "거시경제 운용의 운신 폭이 넓어진 것도 그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처럼 대외적으로 우리나라 가계부채 리스크가 잘 관리되고 있다고 평가받을 수 있었던 바탕에는 증가속도와 건전성 관리, 상환능력 심사체계 구축 등 선제적이고 정교한 대응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제2금융권 DSR 시행방안도 이러한 정책적 대응의 연장선에 있는 것"이라고 지목했다.

그러면서 "제2금융권에 DSR이 효과적으로 안착하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가계부채의 구조적 건전성을 제고시켜, 우리 금융시장과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것이라는 점을 유념해달라"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