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테넌트의 존재 유무가 쇼핑몰 전체의 유동인구를 좌우할 정도로 상권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국내 부동산 시장이 호황을 누리며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는 말이 사회에 유행어처럼 번졌다.
그러나 최근에는 '건물주 위에 키 테넌트'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키 테넌트는 뛰어난 집객 능력으로 건물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이에 상가 투자의 성공 여부는 키 테넌트에 달려 있으며 키 테넌트가 죽은 상가도 살려낸다는 말까지 나온다.
국내에서는 1980년대 영화관과 아쿠아리움 등이 키 테넌트 역할을 했다.
2000년 들어서는 유니클로, 자라, H&M 등 글로벌 SPA 브랜드가 그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스타벅스처럼 젊은 층에게 인기가 있는 업체들이 대표적인 키 테넌트이다.
실제로 최근에는 랜드마크가 되고 싶어하는 건축물들이 앞다투어 스타벅스를 입점시키려고 하는 상황이다. (자본시장부 최정우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jwchoi2@yna.co.kr
(끝)
최정우 기자
jwchoi2@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