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거래소가 북한 자본시장 연구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거래소는 오는 4일까지 '북한 경제개발을 위한 자본시장 활용방안' 연구용역 입찰을 진행한다.

세부 내용은 ▲북한 현황 및 경제개발을 위한 자본시장 필요성 ▲과거 체제전환국의 자본시장 설립사례 및 시사점, 자본시장 설립 지원 방안 ▲자본시장 설립 지원모델과 로드맵 등이다.

북한의 경제·법제와 더불어 중국, 베트남, 싱가포르,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 등의 해외 사례 분석을 포함한다.

특히 경제특구 선도입 방식 등 자본시장 도입 순서는 물론, 북한 자본시장 설립 모델도 제시한다.

비용은 1억7천만원 수준이다.

거래소는 최근 남북협력 연구가 활발한 상황에서 북한 경제발전을 위한 자본시장 설립 지원 연구가 필요하며, 북한 금융관련 연구는 은행 등 일부 영역에 한정돼 있고, 자본시장 연구는 미진한 상태라고 언급했다.

거래소는 "향후 북한 자본시장 설립과 관련해 중·러·일 등 주변국이 조기 개입해 선점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며 "북한이 한국식 모델을 도입할 것이라는 막연한 낙관론을 경계하고, 북한 자본시장 설립 지원에 대한 선제적 준비작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거래소는 전문 연구기관 용역을 통해 북한 자본시장 설립 지원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향후 구체적 실천계획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거래소는 지난 5월 21일 이은태 부이사장을 중심으로 북한 정치, 경제, 법규 등 영역별 전문가들이 참여한 남북금융협력 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거래소는 지난해 7월부터 북한 자본시장 설립 대비 실무 연구반을 조직하는 등 북한 자본시장 관련 지원 방안을 모색해왔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