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ㆍ중 무역 전쟁이 기술전쟁까지 확산함에 따라 중국도 블랙리스트 카드를 꺼내 들고 대미 반격에 나섰다.

양국 간 무역 불균형 때문에 관세 대응만으로 역부족이라고 느낀 중국이 새로운 조처를 내놓음과 동시에 미국의 앞선 조처와 비슷한 반격으로 불필요한 도발은 삼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은 또 지난 2일 발표한 무역 전쟁 백서를 통해서 무역협상 결렬의 책임을 미국에 돌리면서도 협상 여지를 열어뒀다.

중국은 지난 1일을 기해 600억 달러어치 미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최대 25%로 인상했다. 미국이 지난달 10일부터 2천억 달러어치 자국산 제품 관세율을 25%로 인상한 데 따른 보복 조치를 발효한 것이다.

중국 상무부는 관세 발효에 앞서 지난달 31일에는 중국기업에 피해를 미치는 해외 기관이나 개인이 포함된 '신뢰할 수 없는 실체 목록(unreliable entity list)' 작성에 나섰다고 밝혔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미국이 화웨이와 68개 계열사를 무역 블랙리스트에 편입한 데 따른 대응으로 '배움을 통한 행동(doing by learning)'을 보여줬다고 1일(현지시간) 평가했다.

상무부는 시장 규칙과 계약 의무를 위반한 실체에 관한 세부적인 조치의 내용은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거나 중국기업의 이익이나 권리를 해치는 보이콧 등에 나서는 실체를 특정할 예정이다.

중국 인민대학의 국제정치학 교수인 시인홍은 중국이 수입 관세 부문에서 미국과 같은 수준으로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비관세 조치를 검토할 수밖에 없었다고 분석했다.

시 교수는 "모든 조처들은 두 가지 상반된 효과가 있다. 지나치게 나가면 중국의 외국 자본 유치와 개방 노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미국과의 무역 전쟁에서 반격해 보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싱크탱크인 중국 사회과학원의 루샹 미국 전문가는 중국의 '신뢰할 수 없는 실체 목록' 조치는 미국 기업에 대한 경고 이상일 것이라면서 징벌적 조치로 이들 기업에 치명적인 타격이 가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중국이 그동안 행동에 나서는 것을 삼가고 미국 기업을 포함해 해외기업 보호에 진정성을 보였다. 그러나 긴장이 더 확대됨으로써 결국 해외기업 일부는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역 전쟁이 격화하면서 이달 말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서 양국 간 긴장 해소 조치가 나올 수 있다는 기대감은 낮아지고 있다.

미국 산업계 대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사이의 '실질적인 회담'을 위한 준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양국이 대화 재개에 합의하는 것에 그나마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실제로 시 주석은 기술 보이콧의 여파나 실업 등을 포함해 중국 당국에 미국과의 전면적인 충돌에 대비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단기적으로 합의 타결 기대는 크지 않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