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통합법인인 한국조선해양(KOSE)이 3일 공식 출범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오전 서울 계동 현대빌딩에서 이사회를 열고 분할보고서 승인과 권오갑 부회장의 대표이사 선임, 본점 소재지 등록 등의 안건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로 설립된 한국조선해양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 위한 첫번째 관문이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31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노동조합의 극렬한 반대 속에서도 법인분할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를 통해 현대중공업은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조선·특수선·해양플랜트·엔진기계 사업을 영위하는 신설 자회사 현대중공업으로 분할됐다.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출범하면서 현대중공업그룹의 지배구조에도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향후 '현대중공업지주→ 한국조선해양 →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의 체제로 운영된다.

국내외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한 후 산업은행까지 보유 중인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량을 출자하면 한국조선해양은 총 4곳의 조선사를 보유하게 된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출자하는 대신 한국조선해양의 주식을 취득해 2대주주에 오른다.

다만, 조선 부문 서비스 회사인 현대글로벌서비스는 계속 현대중공업지주의 자회사로 남을 예정이다.

향후 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 지원과 투자, 미래기술 연구·개발(R&D) 등을 수행하는 기술중심 회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신설 현대중공업은 조선과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등 핵심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영석·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대표 이사는 이날 오전 담화문을 내고 "법인분할 과정에서 생긴 갈등을 지속해서는 안 된다"며 "분할 후에도 어떠한 불이익이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분명히 약속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국내·외 기업결합 심사에서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힘을 모으는 것"이라며 "역량을 모아 철저히 준비하고 실행한다면 반드시 심사를 통과해 기업결합을 완수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