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테크노파크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서는 5G와 차세대방송(ATSC3.0) 기술이 만나 기존 DMB 화질보다 4배 선명한 풀HD 화질 방송 중계를 시연했다.
또 차량 내 3개 좌석 앞에 각각 설치된 화면에서 동일한 프로그램을 방영하다가 서로 다른 광고가 나오는 모습도 연출됐다.
이는 좌석마다 인터넷주소(IP)를 배정하고 여기에 맞춰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전송하는 원리다.
또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지도 정보가 무선으로 업데이트되는 모습도 공개됐다.
이에 달리는 차 안에서도 ATSC3.0 방송망을 통해 맛집 추천 정보나 교통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다.
앞서 SK텔레콤과 싱클레어는 연초 합작회사(JV)를 만들었으며 올해 하반기부터 미국 방송국에 5G-ATSC3.0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자율주행 시대에는 전 세계적으로 차량 내 미디어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며 "SK텔레콤의 5G 미디어 기술로 미국 차세대 방송시장을 선점하고 글로벌 사업을 점차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싱클레어 방송그룹의 크리스토퍼 리플리 최고경영책임자(CEO)는 "이동성이 강화된 5G-ATSC3.0 기반 서비스를 선보임으로써 미국 방송사들의 사업 잠재력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kl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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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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