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기획재정부는 4월 경상수지가 적자로 전환한 것에 대해 외국인 배당이 집중된 데 따른 일시적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5월에는 경상수지 흑자 전환을 예상하며 기조적 흐름을 감안할 때 올해 연간 경상수지는 600억달러 이상 흑자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기재부는 5일 경상수지 적자에 대한 보도참고자료를 배포하며 이같이 설명했다.

4월 경상수지 구성항목을 살펴보면 상품수지 56억7천만달러, 서비스수지 -14억3천만달러, 본원소득수지 -43억3천만달러, 이전소득수지 -5억7천만달러였다.

상품수지가 상품의 수출입을, 서비스수지가 운송, 여행 등을 반영한다면 본원소득수지는 대외금융자산 및 부채와 관련된 배당, 이자와 급여 등을 반영한다. 이전소득수지는 무상원조, 증여성 송금이다.

기재부가 4월 경상수지 적자의 원인으로 지목한 본원소득수지 중 배당수지는 -49억9천만달러로 본원수지 적자의 원인이었다.

특히 올해 1월에서 4월까지 배당수지 적자가 59억9천만달러라는 점을 고려하면 배당수지 적자가 4월에 집중됐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지난해 4월 배당수지도 63억6천만달러 적자로 작년 1~4월 배당수지 적자 69억9천만달러의 대부분을 차지했고, 지난해 연간 배당수지 적자 57억달러보다 많았다.











서비스수지 적자가 개선된 점도 5월 경상수지 흑자전환을 예상하는 근거였다.

올해 들어 서비스 수지는 1월 36억달러에서 2월 17억달러, 3월 23억달러, 4월 14억달러 등 전년 동월 대비 5억달러 이상 개선된 흐름을 보였다.

기재부는 이런 점을 들어 경상수지는 월별 흐름보다 기조적 흐름이 중요하며 연간 600억달러 이상 흑자를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또 올해 들어 5월까지 수출 실적이 전년동기 대비 7.4% 감소했으나 수입 역시 3.9% 감소한 점을 들어 상품수지는 연간 1천억달러 내외의 흑자를 예상했다.

앞으로 대책에 대해서는 수출입과 경상수지 동향을 주시하면서 수출활력 제고를 위한 정책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제시했다.

지난 3월 발표한 무역금융, 수출마케팅 등 수출활력 제고 대책에 속도를 내면서 품목 다변화, 시장 다각화, 수출 주체 다양화, 디지털 무역 인프라 구축 등 수출 구조 4대 혁신 대책 추진으로 근본적인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도 말했다.

아울러 범부처 합동 '수출활력촉진단 2.0'을 통해 현장 밀착지원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