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위상이 달라지고 있다. 최근 취임한 양정철 원장의 무게감이 더해지며 연구원이 제시하는 혁신과 사회적 경제 의제도 주목도를 높이고 있다.

7일 국회 등에 따르면 민주연구원은 집권 3년 차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의 주요 경제과제로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지목했다. 우리나라의 사회적 경제 취업자 비중이 0.92%로 유럽연합(EU) 평균인 6.3%에 크게 미치지 못한 점이 배경이다.

이를 위해 사회적 경제의 통합적 추진체계와 정책 지원, 도시재생, 지역 일자리 사업 등을 주문하고 있다.

사회적 경제의 파이를 키우기 위한 사업들이다. 사회적 경제의 장점이 퇴색하지 않으려면 사전에 많은 협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전제 조건을 달았다.

혁신금융을 통한 벤처기업 육성과 투자 촉진에도 힘을 실었다.

최환석 민주연구원 연구위원은 "신생기업의 시장 진입과 성장이 위축되면서 우리나라 경제의 역동성 지수는 15년간 지속해서 하락했다"며 "혁신금융 확대는 금융 본연의 자금 중개 기능을 강화해 생산적 부문에 대한 자금 공급을 확대한다는 의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특히 한국은 정부 지원이 예비창업이나 창업 초기(1~3년) 단계에 집중돼 창업기업의 5년 후 생존율이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을 기록하는 등 죽음의 계곡((death valley) 단계에서 벤처기업들이 큰 어려움에 봉착한다"고 말했다.

고성장 젊은 기업에 대한 장기자금 지원을 강화해 경제 전반의 일자리 창출과 생산성 개선을 유도하고 재기와 도전이 순화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혁신의 키워드는 장기적 과제인 잠재성장률을 높이는 데도 필요하다고 민주연구원은 분석했다. 우리나라의 잠재성장률 하락 속도가 경제 성숙화와 불확실성 요인을 고려하더라도 상당히 가팔라 2030년에는 1%대에 들어설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배지영 민주연구원 연구위원은 "경제 역동성을 강화하고 효율성을 제고하려면 경제성장의 심장인 혁신형 창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며 "기초체력인 혁신형 연구개발(R&D)에 대한 집중지원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어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인재양성 혁신 주체 간 연계강화,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확대 추진으로 인적·사회적 자본을 늘려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다음주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경수 경남지사를 만날 계획이다. 지난 3일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회동한 이후 전국을 순회하고 있다.

양 원장은 취임 일성으로 '총선 승리의 병참 기지가 되겠다'고 말해 현 정부와 여당의 최대 약점으로 꼽히는 경제분야에서도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