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수지차액은 재보험 손익을 의미하며 수재차액에서 출재차액을 더한 것이다.

순수지차액이 마이너스(-)이면 보험사가 재보험 사업을 통해 얻은 이익보다 다른 보험사에 지불한 재보험료가 많다는 의미다.

통상 보험사는 계약을 인수하면서 일부를 다른 보험사에 넘겨 리스크를 분산한다.

이처럼 재보험은 보험사의 보상책임을 분담해주는 것으로 다른 보험사에 인수시키는 것을 '출재', 다른 회사의 보상책임을 인수하는 것을 '수재'라고 한다.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작년 말 국내 10개 손해보험사의 순수지차액은 5천689억원의 손실을 봤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손실 규모가 3천억원가량 줄어든 수준이다.

금융당국이 국내 손보사의 재보험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기업보험 요율을 자체적으로 산정할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그동안 손보사들은 장기·저축성보험 위주 경영과 관행적 재보험 의존으로 기업의 위험평가·보험인수 역량이 미흡했다.

손보사 스스로 위험을 평가해 보험료를 산출하는 대신 재보험사가 제공하는 보험료에 의존하는 비중이 약 80%에 달한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손보사가 재보험사로부터 받는 보험료를 소비자에게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한 보험사가 보험계약을 따낸 후 이를 100% 재보험사에 넘기지 못하도록 의무보유비율을 설정했으며 신규 재보험사의 진입 문턱도 낮췄다. (자산운용부 이윤구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