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전자는 2019년 시각·청각장애인용 TV 보급사업의 공급 업체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시각·청각장애인용 TV 보급사업은 시청자 미디어재단과 방송통신위원회가 함께 방송 소외계층인 저소득층 시·청각장애인의 방송접근권 향상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이다.

올해 말까지 시각·청각장애인의 소득수준과 장애 급수, 연령 등을 고려해 우선 보급 대상자를 선정해 시·청각장애인용 TV 1만5천 대를 무료로 보급한다.

LG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장애인 방송 특화 기능을 대거 탑재한 시각·청각장애인용 TV를 공급하고 개발과 생산, 배송, 사후관리 등 TV 보급사업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맡는다.

올해 보급하는 시각·청각장애인용 TV는 32인치 화면의 풀 HD TV다.

방송에 등장한 인물들이 하는 말과 내레이션 등의 음성 내용을 자막으로 보여주며, 사용자는 편의에 맞게 자막 위치와 자막 색상, 글씨 크기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자막화면이 일반 방송화면과 겹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화면을 상하로 분리해 사용할 수도 있다.

수어 화면을 제공하는 방송을 시청할 경우 필요에 따라 수어 화면 크기를 3단계로 확대하고, 위치도 상하좌우로 조절할 수 있다.

시각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음성 안내 기능도 강화했다.

사용자가 점자·양각 버튼이 있는 전용 리모컨의 음성 안내 버튼을 누르면 TV에서 모든 기능의 사용 방법을 음성으로 설명해준다.

사용자는 간단한 리모컨 조작으로 음성 종류와 음성 속도, 음성 높낮이 등의 기능을 취향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저시력 사용자를 위해 화면의 원하는 부분을 최대 300%까지 확대해 주는 기능도 탑재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