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국토교통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부동산 실거래가 정보가 더 정확해진다.

국토부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는 10일 실거래 정보를 일원화하고 계약일을 기준으로 정보를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재 국토부와 지자체들은 같은 실거래 신고자료로 실거래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기관마다 일부 정보가 달라 이용자들이 혼란스러웠다.

앞으로는 지자체가 데이터를 각각 모으지 않고 국토부가 데이터를 총괄해 취합한 뒤 지자체 시스템(API 방식)에 제공하도록 해 어디서든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정보를 공개하는 시기도 계약일인 곳이 있고 신고일(계약일로부터 60일 이내)인 곳이 있어 기관마다 통계가 달랐지만 앞으로는 계약일로 통일된다.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10일 단위(1~10일, 11~20일 등)로 공개하던 계약일도 계약일을 명시하도록 했다.

개선된 정보는 11일부터 적용되며 국토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는 "앞으로 실거래 정보를 혼선 없이 활용할 수 있고 프롭테크 등 민간 산업영역에서 새 사업모델을 발굴하는 데도 기여할 것"이라며 "정부와 지자체 간 지속적인 협업체계 구축으로 불법행위 조사 등도 효과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