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SK하이닉스는 10일 데이터 리서치 조직인 마이다스랩(MIDAS Lab)을 신설하고, 김영한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UCSD) 종신교수를 전무급의 수석 연구위원으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마이다스랩은 AI(인공지능) 기반 업무 시스템을 재구축함으로써 데이터 중심의 경영을 한 차원 높이는 역할을 한다.

SK하이닉스는 제조·개발의 미세공정 난도가 증가하면서 처리해야 할 데이터의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을 고려, AI 기반의 머신 러닝과 딥 러닝을 통해 최적의 해법을 찾는 게 핵심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변화에 맞춰 지난 2016년 데이터 분석만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데이터 사이언스 조직을 만들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각종 난제 해결과 생산성 향상에 나서고 있다.

새로 영입된 김영한 수석 연구위원은 미 스탠퍼드대에서 통계학 석사와 전기공학 석·박사 학위를 받은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가로 유수의 글로벌 IT 기업들과 데이터 분석과 시스템 최적화 관련 산학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2008년 미국과학재단에서 신진과학연구상을 받았고, 2012년에는 IEEE(미국 전기전자공학회) 정보이론 논문상을 단독으로 수상했다. 2015년에는 전자업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IEEE 석학회원에 선정됐다.

SK하이닉스는 이날부터 오는 15일까지 미 캘리포니아에서 열리는 세계 최고 권위의 AI 학회인 ICML(국제 머신러닝 학회)에 홍보부스를 열고, 국내외 우수 빅데이터와 AI 전문가에게 자사의 데이터 중심 경영을 소개하고 우수 인재 유치 작업에도 박차를 가한다.

SK하이닉스 CIO(최고정보관리책임자)인 송창록 전무는 "올해부터 반도체 제조 및 개발 현장에 뛰어난 데이터 분석 전문가들을 더 영입해 투입할 계획"이라며 "전문가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AI 기반의 업무 시스템을 확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