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권오갑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는 "조선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11일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권 대표는 취임 후 첫 담화문을 통해 "한국조선해양은 조선업을 더 이상 노동집약적 산업이 아닌 기술 중심의 산업으로 전환시켜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원가를 줄이는 것으로 세계시장에서 승부를 보는 시대는 지났다는 게 권 회장의 일관된 주장이다.

권 대표는 이러한 전략으로는 인건비를 내세운 중국이나 자원부국인 러시아나 사우디 등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또 '혁신'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한 권 대표는 "한국조선해양은 독보적인 기술력 확보에 모든 투자와 인력을 집중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한국조선해양은 판교에 건립 예정인 글로벌 R&D센터에 최대 5천명 수준의 인력이 근무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채용에 나서기로 했다.

아울러 권 대표는 국내 조선산업의 업황 침체는 '진행형'이라고 평가했다.

권 대표는 "최근 조선업 회복을 기대하는 시각들이 퍼지고 있지만 아직 위기상황에서 한 발자국도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는 것이 냉엄한 현실"이라며 "업황에 따라 희비를 겪어야 하는 '천수답 조선업'의 한계를 이제는 극복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그는 "전세계 해운·조선시장의 변화와 추이를 분석·전망하면서, 남보다 앞서 시장을 선도하는 회사가 돼야 한다"며 "친환경 선박과 스마트십 등이 그 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경쟁사들보다 앞선 기술력과 품질을 사전에 확보한다면 업황의 부침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수주가 가능하다는 게 권 대표의 판단이다.

권 대표는 향후 한국선해양의 역할에 대해서도 한마디 했다.

그는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은 물론,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인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로서 자회사에 해야 할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이라며 "각 사별 자율경영체제는 확실히 지키고,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조선해양이 갖추게 될 기술력이 각 계열사의 설계 고도화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일생의 절반 이상을 우리나라 조선업의 산실인 현대중공업그룹에서 일해 왔다"며 "한국조선해양의 성공과 한국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제게 주어진 마지막 소임으로 여기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