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한국 조선업계의 수주실적이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발주가 지속된 영향으로 1위로 올라선 것으로 집계됐다.

11일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 5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 106만CGT(34척)의 60%인 64만CGT(16척)를 수주하며 중국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지난달 1위였던 중국은 26%인 27만CGT(8척)를 수주해 2위로 떨어졌다. 일본은 6만CGT(3척으로)로 3위를 차지했다.

올해 1~5월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이 43%인 406만CGT(166척), 한국이 30%인 283만CGT(63척), 이탈리아가 12%인 111만CGT(14척), 일본이 9%인 86만CGT(46척)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 조선소들이 경쟁력을 갖춘 LNG선 수주 확대가 지속된 영향이다.

한국 조선사의 주력인 대형 LNG 운반선 발주는 181만CGT(21척)으로 지난해 동기인 182만CGT(21척)과 같은 수준을 나타냈다.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과 벌크선은 같은 기간 43만CGT(10척)과 92만CGT(27척)로 각각 73%와 51% 급감한 것으로 집계됐다.

5월 LNG선 가격은 지난 달 보다 50만 달러 뛴 1억8천550만 달러였다.

유조선(VLCC) 가격은 지난달과 동일한 9천300만 달러, 컨테이너선은 지난달 보다 50만 달러 떨어진 1억1천150만 달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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