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서울외환시장의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 등 주요 경제주체와 양자 통화스와프를 신속히 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영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신남방경제실장은 11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정책세미나에 참석해 "글로벌 금융 불안에 대비해 미국과 유럽중앙은행(ECB), 영란은행(BOE) 등과의 양자 통화스와프를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가 체결한 통화스와프는 총 8건으로 캐나다와 체결한 무제한 통화스와프를 제외하면 전체 규모는 1천328억 달러 정도다. 하지만 이 중에서 중국과 말레이시아, 호주, 인도네시아와의 통화스와프는 내년이 만기다.
 

 

 

 


정 실장은 "외환시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선 대외 금융안전망을 강화해야 한다"며 "내년 만기가 도래하는 통화스와프의 재연장도 올해부터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화정책의 역할이 커져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환율 쏠림현상을 완화하고 금융시장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통화정책의 역할이 이전보다 확대돼야 한다"며 "외환당국의 시장안정조치 내역을 반기에서 분기로 확대하는 것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민간부문에서는 거주자 외화예금을 늘리고, 금융회사의 과도한 환위험 헤지를 줄여야 한다고 진단했다.

기업과 개인이 보유한 거주자 외화예금은 환율이 상승할 경우 달러화 매도, 하락하면 매수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어 외환시장 변동성을 낮추는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 실장은 "조달과 운용 측면에서 인센티브 등을 통해 거주자 외화예금 확대를 유도해야 한다"며 "해외투자 확대가 국내 금융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국내 금융회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과도한 환위험 헤지를 완화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외채권 투자뿐 아니라 주식 투자에서도 환 위험헤지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 외환시장 안정 효과에 제한적이다"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