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윤정원 기자 = 중국 정부가 성장률 촉진을 위한 지방정부 차입확대를 승인하면서 중국 당국이 지방정부 특수목적채권의 발행 지원을 약속했다.

인민은행은 11일 재정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등과 공동으로 발표한 성명에서 특수목적 채권발행을 통해 주요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을 가속화하는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수목적채권 발행으로 조달된 자금을 주요 프로젝트의 초기 투자자본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국무원이 전날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이제 지방정부 자금조달기관(LGFV)이 금융기관과 자금 조달에 대해 협의가 가능해진다.

이러한 조치는 정부 기관 사이의 협력 강화와 풍부한 유동성 유지, 합리적인 범위 내의 경제성장률을 위한 것이라고 성명은 말했다.

과거 지방정부 특수목적채권은 인프라 프로젝트 투자가 요구됐으며 레버리지를 확대하기 위한 초기 투자금으로 활용되는 것은 금지됐었다고 씨티그룹은 이날 지적했다.

이번 조치로 하반기 인프라 투자가 활성화될 것이라면서 "엄청난 정책 변화"를 시사하는 것이라고 씨티그룹은 분석했다.

중국은 올해 인프라 투자 지원을 위해 모두 2조1천500억 위안 규모의 특수목적채권을 발행할 예정이다. 지난해의 1조3천500억 위안과 비교하면 많이 늘어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중국 지방정부들이 올해 초 이미 채권발행 속도를 높였으나 자본 부족으로 투자가 활성화하지는 못했다.

미국과의 무역 분쟁이 격화하고 내수가 부진한 상태가 지속함에 따라 중국 정부의 부양책이 부채 확대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이날 성명에서 인민은행과 재정부 등은 그러나 차입확대 조치가 지방정부 채무와 관련한 규제 완화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중국 영자지 차이나데일리는 지방정부 채권발행 관련 공고를 인용해 지방정부, 금융기관 등이 특수목적채권 및 기타 시장기반의 자금조달방안을 이용해 베이징-톈진-허베이 도시개발이나 양쯔강 경제 벨트 등과 같은 주요 사업을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금융당국은 상업은행, 보험사 등과 같은 금융기관뿐 아니라 개인 투자자에게도 지방채 투자를 권장한다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