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초부터 전개한 안전강화 노력들이 최근 결실을 맺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먼저 안전운항의 지표라 할 수 있는 운항 정시성이 크게 개선됐다.

올해 1~5월 국내·국제 여객 운항 정시성 자료를 살펴보면, 아시아나항공 국내선의 정시율은 지난해와 비교해 4.9%p 개선된 것으로 집계됐다.

국제선 정시율도 올해 3월 97.0%를 기록하는 등 전년대비 2.4%p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나항공은 운항 정시성의 개선을 기상 호조와 항로혼잡 완화, 예방 정비활동 등에 주력한 결과로 보고 있다.

아울러 항공기 정비로 인해 발생하는 비정상상황 횟수도 뚜렷한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올해 항공기 정비로 인해 장시간 출발 지연된 국제선 항공편 수는 지난해와 비교해 58%가량 줄었다.

전체 운항횟수대비 발생빈도로 살펴보면, 지난해 월 평균 전체 운항편 중 항공기 정비로 인해 3시간 이상 지연된 항공편의 비중은 약 0.23%였으나 올해 5월까지는 0.09%로 낮아졌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운항 예비기를 운용해 장시간 지연을 방지하는 한편, 예비 엔진 및 항공부품을 확대해 신속한 정비작업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아시아나항공은 안전운항 강화를 목적으로 올해 초 '정비신뢰도 향상 방안'을 수립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정비부문 투자도 크게 늘었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사업계획을 수립하면서 정비분야 투자금을 지난해보다 21% 늘린 8천922억으로 확정했다.

이후 아시아나항공은 정시·안전운항을 위한 부품 확보를 위해 680억원의 추가 투자를 결정하는 등 정비 분야에만 총 9천602억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또 아시아나항공은 신규항공기 도입과 경년항공기 반납을 통한 기단 재정비에도 나서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2023년까지 A350 19대, A321NEO 15대 등 34대의 최신형 항공기를 보유하는 한편, 보유 경년항공기는 10대까지 대폭 낮출 계획이다.

실제로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A350 항공기 4대를 신규로 들여와 총 10대의 A350 항공기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 하반기에는 국내 항공사 최초로 A321NEO 2대도 도입하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최근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안전운항에 대한 아시아나항공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