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5월 시중은행 가계대출이 5조원 증가하면서 올해 들어 가장 높은 증가폭을 기록했다.

주택담보대출은 2조8천억 원 증가해 전월보다 그 폭이 줄어들었다.

한국은행이 12일 발표한 '2019년 5월 중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5월 중 은행 가계대출은 5조원 늘어났다.

4월 4조5천억원 증가에서 그 규모가 확대됐고, 올해 들어서도 가장 많이 증가했다. 다만 역대 5월을 비교하면 2014년 5월 이후로 증가 규모가 가장 작았다.

가계대출 중 주택담보대출은 2조8천억원 늘어났다. 전세 거래량 및 신규아파트 입주 물량의 감소 영향으로 전월보다 증가폭이 줄었다.

한은 관계자는 "주택담보대출이 최근 2~3년처럼 폭발적으로 늘어나지 않고 있다"며 "이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규제(완화)나 주택시장이 본격적으로 붐업(boom up)되지 않는 한 주담대가 늘어날 수 있는 여건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5월 서울의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3천 호로 전월보다 늘었고, 전세 거래량은 1만 호로 전월 1만1천 호에서 감소했다.

수도권 아파트 입주 물량은 1만1천 호, 분양물량은 2만3천 호였다.

5월 중 기타대출은 2조2천억원 늘어났다. 전월 8천억원 증가에서 그 규모가 확대됐다.

한은 관계자는 5월에 가계의 씀씀이가 커지면서 기타대출이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5월 중 기업대출은 6조원 늘어나면서 전월 6조6천억원 증가에서 증가폭이 줄었다.

중소기업 대출은 은행들의 중소법인대출 취급 노력으로 증가폭이 전월 5조원에서 5조4천억원으로 확대했다.

반면 대기업 대출은 전월의 계절적 요인이 소멸하고 직접 금융을 통한 자금조달 확대로 증가 규모가 전월 1조6천억 원에서 6천억 원으로 감소했다.

회사채는 우량 등급을 중심으로 발행 호조가 이어져 5천억 원 순발행했다.

5월 중 은행 수신은 7조7천억원 늘어나 증가 전환했다.

수시입출식예금이 기업 자금 유입 등으로 전월 13조6천억 원 감소에서 3천억 원 증가로 돌아섰다.

정기예금은 지방정부 자금 유입 등으로 8조9천억원 증가했다.

5월 자산운용사 수신은 7조원 증가했다.

법인자금이 유출한 머니마켓펀드(MMF)가 감소로 전환했고, 주식형 펀드의 감소세가 이어졌지만 채권형펀드와 기타펀드의 증가세가 이어졌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