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인텔이 화웨이에 부품 공급을 계속 허용해 달라며 미국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피터 클리블랜드 인텔 부사장은 지난 10일 워싱턴에서 열린 중국 투자포럼에 참석해 "미국과 중국 기업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극단적인 규제조치를 받아들이기보다 (화웨이 네트워크의) 사이버 위생을 개선할 수 있는 상호 합의 가능한 해결책에 도달하는 것이 낫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클리블랜드는 인텔 법률팀의 부사장(vice president)이며 정부 및 시장, 무역 담당 부실장(deputy general counsel) 역시 맡고 있다.

야후파이낸스는 클리블랜드를 인용해 인텔이 백악관 뿐만 아니라 런정페이 화웨이 최고경영자(CEO)와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제재 충격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골드만삭스가 집계한 것을 보면 화웨이에 대한 인텔의 부품 공급은 인텔 매출의 1%를 차지한다.

이에 앞서 백악관 측이 화웨이에 대한 일부 제재의 시행을 늦추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가 나왔다.

러셀 보우트 백악관 예산국장 대행은 지난 4일 마이크 펜스 부통령,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하원의원 9명에게 서한을 보내 화웨이와 ZTE 등 중국 통신기업들의 기술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2019 회계연도 국방수권법안(NDAA)에 대해 거래 금지로 일종의 '조달 대란'이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전달했다.

국방수권법은 미국 정부가 화웨이와 그 계열사를 무역 블랙리스트로 편입한 것과는 별개로 진행되고 있는 사안이다.

미국 정부가 화웨이에 제재를 가한 이후 구글과 퀄컴, 인텔 등이 화웨이와의 사업을 중단했다.

미국 정부는 다만 90일간의 유예 기간을 통해 기업들에 적응할 시간을 줬다.

구글 역시 인텔과 마찬가지로 화웨이 제재를 피할 수 있도록 백악관에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 경영진은 화웨이가 자체 모바일 운영체제를 개발하면 "미국의 국가안보를 해칠 위험이 있다"면서 이같이 요구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