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에도 중국과의 무역전쟁에 대한 부담이 지속 하면서 하락했다.

12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43.68포인트(0.17%) 하락한 26,004.83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전장보다 5.88포인트(0.20%) 내린 2,879.84에,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9.85포인트(0.38%) 하락한 7,792.72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미국 물가지표와 중국과의 무역협상 관련 소식 등을 주시했다.

물가 압력이 낮다는 점이 재확인되면서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는 유지됐다.

미 노동부는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월 대비 0.1% 상승했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조사한 시장 전망 0.1% 상승에 부합했지만, 지난 3월 0.4% 상승과 4월 0.3% 상승에 비해서는 둔화했다.

5월 CPI는 전년 대비로는 1.8% 상승해 시장 예상에 못 미쳤다.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5월 근원 CPI도 전월비 0.1%, 전년비 2.0% 오르는 데 그치며 예상보다 낮았다.

금리 인하 기대가 유지됐지만, 증시 반응은 제한됐다.

금리 인하 기대를 반영해 주가가 이미 상당 폭 오른 데다 무역전쟁 관련 불안이 지속한 영향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일 중국이 연초 합의한 대로 미국이 요구하는 주요사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합의할 생각이 없다고 말한 여파가 이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은 현재의 퉁명스러운 관계에도 중국과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전에 합의됐던 수준 이하로는 수용하지 않겠다는 의사도 재차 내비쳤다.

양국 대립이 지속하는 가운데 화웨이 등 개별 기업 간 갈등도 속속 불거지고 있다.

화웨이가 미국 정부 제재 때문에 부품 수급이 어려워져 새 노트북 출시 계획을 포기했다는 소식이 나왔다.

반면 화웨이는 미국 최대 이동통신 사업자 버라이즌에 자사의 특허 사용료 지급을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중국의 5월 자동차 판매량이 지난해 대비 16.4% 줄어든 가운데, 미국 포드의 중국 내 합작사인 창안포드 판매량은 75% 이상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주 미국 원유 재고 증가로 서부텍사스원유(WTI)가 이날 4% 폭락한 점도 에너지주를 중심으로 주가에 악영향을 미쳤다.

여기에 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대해 발생한 홍콩 시위가 격화되는 점도 투자자들의 주의를 끄는 요인으로 부상했다.

종목별로는 램 리서치가 5.3% 하락하는 등 반도체주가 부진해 증시 전반에 부담을 줬다. 에버코어 ISI가 반도체 경기 회복이 2020년 하반기로 미뤄질 것으로 예상한 점이악영향을 미쳤다.

업종별로는 에너지가 1.44% 내렸다. 기술주는 0.58% 하락했고, 금융주도 0.95% 내렸다.

이날 5월 소비자물가 외 다른 지표는 없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 불확실성이 지속해서 증시에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CMC 마켓의 데이비드 매든 시장 분석가는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관세 정책을 옹호했으며, 중국과 무역 관계를 바로잡기 위해 더 많은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위협했다"면서 "중국도 강경 대응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는 투자자들의 핵심 걱정거리며 일부가 자금을 회수하게 하는 요인"이라고덧붙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6월 25bp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20.8%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0.5% 하락한 15.91을 기록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