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지방자치단체와 철강사의 환경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커지면서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철강사들이 환경투자를 더 확대할 지 주목된다.

이미 철강사들은 올해 초 미세먼지 절감을 위한 친환경설비 구축 방침을 밝힌 상태지만 새로운 환경 이슈가 제기된 만큼 투자 확대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올해 초 발표한 투자 이외에 추가 투자 가능성에 대해 내부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포스코는 올해 초 미세먼지 저감 등을 위한 친환경설비 구축에 2021년까지 1조7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당시에는 미세먼지가 주요 이슈였던 만큼 관련 투자 계획을 세웠지만 최근 지자체가 고로 브리더 개방 문제와 관련해 문제를 제기한 만큼 새로운 투자에 대해서고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여과 집진기의 필터 구조를 개선하고 환경설비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2022년까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약 35%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발전설비 21기 중 노후한 부생가스 발전설비 6기를 2021년까지 폐쇄하고, 3천500억원을 투입해 최신 발전설비를 세울 계획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미 발표한 투자 이외에 1천억원~2천억원 수준의 추가 투자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제철 역시 최근 안동일 사장 명의로 지자체 등에 보낸 사과문을 통해 "환경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기업의 모든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현대제철은 환경개선에 총 5천300억원을 투자해 2021년까지 대기오염 배출량을 현재 수준보다 50% 이상 저감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현재 경북도와 전남도, 충남도는 포스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제철소가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했다며 조업정지 처분 절차를 진행 중이다.

정비를 위한 휴풍 과정에서 대기오염물질을 걸러주는 방지시설이 없는 블리더(bleeder)를 개방해 오염된 가스를 배출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철강사들은 브리더는 안전밸브로 고로의 안정성을 위한 필수 공정이라며 조업정지 처분에 반발하고 있다.

안전밸브 개방 시 배출되는 것은 수증기가 대부분이고, 고로 내 잔류가스 배출에 의한 환경 영향은 미미하다고 지자체의 주장에 반박하고 있다.

특히, 조업정지가 실제로 진행되면 쇳물이 굳어 막대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업계의 반발이 커지자 환경부는 오염물질 배출 논란과 관련해 2개월 안에 대책을 마련하기로 하고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연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현재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전남도의 행정처분에 대해 청문을 요청했고 오는 18일 청문회가 열릴 예정이다.

충남도는 이미 현대제철에 10일간 조업정지 행정처분을 내렸고 현대제철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집행정지를 신청한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철강사들이 행정처분에 강하게 반발은 하고 있지만, 지방자치 단체와 환경단체가 문제를 지적하고 있는 만큼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위해 환경개선 활동을 강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