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홍콩에서 벌어지는 시위로 인한 즉각적인 경제 피해는 매우 적은 수준이겠지만 지속적인 자치권 침해는 우려된다고 캐피털이코노믹스(CE)가 진단했다.

CE는 12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범죄인 인도법으로 홍콩의 자치권이 위협당하고 있다면서 이는 "(홍콩의) 경제적 성공의 핵심 토대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CE는 홍콩에서 시위가 지속된다고 해도 경제 충격은 미미할 것이라면서 지난 2014년 우산 혁명 때의 사례를 참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당시 70일 넘게 홍콩의 많은 부분이 정체 상태를 보였지만 소매판매나 여행객에 큰 영향은 없었으며, 주가도 하락하기는 했지만, 시위 이후에 강하게 반등했다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CE는 그러나 "만약 범죄인 인도법이 통과되고 중국으로부터 분리된 홍콩의 위치에 대한 잠식이 계속된다면 이는 지속적인 피해를 줄 수 있어 더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 2014년과 달리 국제사회에서도 새로운 법안에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중심지로서 홍콩의 지위가 위태로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CE는 "홍콩에서 일하거나 방문하는 근로자들이 중국으로 인도될 수 있고 임의적인 구금에 처해질 수 있어 다수가 우려하고 있다"면서 "미·중 관계가 악화하고 있어 이런 우려는 더 심각하다"고 말했다.

다국적 기업들이 아시아의 다른 도시로 빠져나갈 수 있으며 특히 싱가포르가 가장 큰 수혜를 입을 수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CE는 홍콩의 자치권 덕분에 지난 수십년간 중국 역시 수혜를 입었다면서 홍콩이 중국으로 유입되는 해외 투자와 기술의 관문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CE는 "금융 분야에서 홍콩은 계속해서 그런 역할을 하고 있다. 본토로 유입되는 해외직접투자의 3분의 2가 여전히 홍콩을 통해 들어간다"면서 "홍콩은 본토 기업의 중요한 자금 조달처이기도 하다. 일례로 이들은 홍콩 증시에서 선전만큼 많은 자금을 조달한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그러면서 "중요하고 또 우려스러운 것은 홍콩의 지도부가 더 많은 영향력을 가지기 위해 홍콩의 성공을 이끌었던 토대를 훼손할 위험을 무릅쓰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