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시장에 경고를 날렸다. 강남 집값이 반등하면서 추가 대책을 내놓을 수 있다고 엄포를 놨다. 하반기에 다시 굵직한 부동산대책을 내놓을지 이목이 쏠린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 수석부대표는 전일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에서 "1천조원이라고 하는 돈 중에서 아주 일부라도 다시 부동산으로 몰리면 부동산 가격의 폭등이 예상된다"며 "당정 간에 이 문제에 대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 반등 기미가 조금이라도 보이면 추가 대책 등을 통해서 더는 부동산으로 돈을 벌겠다는 생각, 부동산이 자산이 되는 나라는 만들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만 해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부동산 경기가 조금 침체해 가계부채 증가율이 낮다고 평가했다. 이후 강남 재건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집값이 살아나자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앞으로 추가경정예산안 통과와 기준금리 인하가 병행되면 부동산 수요를 더 자극할 여지가 있어 선제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와 여당은 집권 이후 하반기마다 부동산에 영향을 줄 만한 정책들을 내놨다. 작년에는 9·13 부동산대책, 3기 신도시를 포함해 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을 통과했다. 재작년에는 8·2 대책으로 투기과열지구를 지정하고 대출을 규제했다.

사실 이러한 부동산대책이 이뤄지기 전에는 항상 당정의 경고가 먼저 나왔다.

9·13 대책을 앞두고 이해찬 대표는 서울과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며 종부세 강화를 직접 거론했다. 이후 당시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까지 나서 주택 공급 확대 방안을 예고했다.

지난 2017년에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시 정책위의장이 "투기로 인한 부동산시장의 이상 징후, 왜곡, 급등을 절대로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은 어떤 경우에도 부동산 투기를 용납지 않고,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며 대책을 시사했다.

또 가계부채종합대책 전에는 우원식 전 원내대표가 "빚으로 집 사서 돈 버는 시대가 갔다"며 금리 인상까지 경고했다.

민간경제연구소의 한 연구원은 "부동산 공시가격 정상화는 속도를 내고 있고 분양가 규제에 토지공개념도 일부에서 의식하는 듯하다"면서 "구두 경고는 추가 대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내다봤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