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CD금리 신뢰성 낮아…새 지표금리 마련 시급"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이 오는 2021년을 목표로 대체 지표금리를 개발한다. 그동안 국내에서 지표금리로 사용돼온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도 올해 하반기까지 활용방안을 개선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지난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지표금리 개선 추진단'의 첫 회의를 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2012년 리보 조작 사건 이후 주요 선진국이 각종 대출과 파생거래 등 금융거래에서 사용되는 지표금리의 신뢰성을 강화하려는 흐름에 부응하기 위한 조치다.

리보(LIBOR)는 영국 은행이 호가 방식으로 제시한 금리를 기초로 산정한 평균금리로 국제 금융시장에서 널리 통용됐지만, 일부 은행이 허위 자료로 금리를 조작한 사실이 발각되며 신뢰성과 대표성을 잃었다.

이후 주요 20개국(G20) 요청으로 금융안정위원회(FSB)는 주요 금융지표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이들 사이에서 리보나 CD금리처럼 거래 주체인 은행의 신용리스크가 포함된 지표가 아닌 화폐의 시간 가치만을 고려한 '무위험 지표금리(Risk Free Rate·RFR)'의 사용을 확대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졌다.

실제로 미국과 영국, 유럽연합(EU), 일본, 스위스 등 리보 해당 5개국은 유동성이 풍부한 무담보 익일물 콜금리나 환매조건부매매(RP)금리 등을 무위험 지표금리로 마련하기도 했다.

오는 2022년부터 리보 호가 제출 의무가 폐지되면 그간 리보에 기반을 둔 금융거래는 이들 무위험 지표금리로 대체된다.

이에 금융위는 2022년부터 대체지표금리를 본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늦어도 2021년 3월부터 대체 지표금리 공시를 추진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우선 올해 하반기까지 CD 발행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CD금리 산출방식을 개선하기로 했다.

CD금리가 국내 금융시장에서 이자율스왑이나 변동금리채권 등 다양한 상품에서 대표적인 지표금리로 활용되며 그 거래 규모가 5천조원에 육박하는 등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다.

이후 추진단을 중심으로 내년 1월까지는 대체 지표금리의 후보군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시장 참가자들의 의견수렴을 진행하기로 했다. 내년 6월께는 대체지표금리를 최종적으로 선정하고 2022년 이전까지 이 지표금리가 시장에 정착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는 게 금융위의 복안이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은 "CD는 발행 규모가 작고 실거래 가격이 아닌 호가를 바탕으로 산정되는 등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며 "CD금리가 대표성, 신뢰성을 갖지 못한다는 시장의 요구에 맞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금융지표의 국제적 통용을 위해서는 지표금리 자체의 신뢰성을 높이고 국제적 정합성이 높은 대체지표금리를 마련하는 게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