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잇따라 최고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전략회의를 소집하면서 경영 현안 챙기기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미·중 무역분쟁 틈바구니에서 글로벌 경영 환경이 악화하고, 주력 제품인 반도체와 스마트폰의 영업 상황이 녹록지 않은 가운데 조직 내부에 긴장감을 불어넣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특히 5G와 6G 등 차세대 통신과 인공지능(AI) 등의 미래 사업에 대한 투자와 그에 따른 전략의 밑그림을 사전적으로 수립하기 위한 내부 브레인 스토밍 과정을 강화하려는 포석으로도 읽힌다.

이에 더해 검찰의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수사가 종반으로 치닫고 이 부회장에 대한 소환 및 조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경영 전반에 대한 고삐를 더욱 바짝 죄면서 조직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려는 의지로도 보인다.

16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지난 14일 삼성전자 수원캠퍼스에서 IM(IT·모바일)부문 사장단으로부터 지난 13일 개최된 IM부문 글로벌전략회의 결과를 보고 받았다.

이 자리에선 미래 신성장 동력이 될 첨단 선행 기술과 신규 서비스 개발을 통한 차별화 방안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은 지난 13일에도 김기남 부회장 등 DS부문 경영진과 2주 만에 다시 간담회를 가졌다.

지난 1일 DS 경영진과 만난 이후 시스템 반도체에 대한 투자 집행 계획을 직접 챙기기 위해 2주 만에 다시 경영진을 소집한 것이다.

이 부회장은 17일에는 삼성전기를 찾아 전장용 MLCC(적층세라믹커패시터)와 5G 이동통신 모듈 등 주요 신사업에 대한 투자와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CE(가전) 부문 사장단, 다른 관계사와의 간담회도 순차적으로 마련하면서 전방위 경영 챙기기에 나선다.

이 부회장은 최고경영진과 잇따른 만남에서 투자가 차질없이 집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미래의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투자가 원활하게 진행돼야 한다는 점을 부쩍 내세우고 있다.

"지금은 어느 기업도 10년 뒤를 장담할 수 없다. 그동안의 성과를 수성하는 차원을 넘어 새롭게 창업한다는 각오로 도전해야 한다"면서 어떠한 경영환경 변화에도 흔들리지 말고 미래를 위한 투자는 차질 없이 집행해 달라고 당부한 것이 이를 잘 방증한다.

무엇보다 이 부회장이 "흔들리지 말라"고 주문한 것은 최근 삼성을 둘러싼 경영환경은 물론 대외적인 환경이 결코 유리하게 전개되고 있는 만큼 위기의식을 가져달라는 주문으로 풀이된다.







삼성이 이 부회장의 최근 대내외 행보를 적극적으로 알리면서 그의 메시지를 소개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점을 의식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한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있고,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관련 검찰 수사가 정점을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전자는 물론 그룹 전반이 다시 흔들릴 수 있다는 내부의 위기 의식을 반영한 측면도 있어 보인다.

재계 일각에서는 이 부회장이 적극적인 경영 현안 챙기기와 투자 확대 강조를 통해 대내외 악재에 정면으로 맞서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란 해석도 내놓는다.

하지만, 삼성은 지난해 집행유예로 석방된 이후 보여온 적극적 경영행보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실제 이 부회장은 해외 정상급 인사들과 만남은 물론 국내외 사업장 점검, 투자계획 발표 등을 통해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왔다.

지난 1월에는 경기도 수원사업장 5G 네트워크 통신장비 생산라인 가동식에 참석했고, 용인시 기흥사업장을 찾아가 DS 및 디스플레이 부문 경영진과 사업 전략을 논의하기도 했다.

2월에는 중국 시안을 찾아 반도체 공장을 점검했다.

지난 4월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화성사업장에서 열린 '반도체 비전 2030' 선포식에서 시스템반도체 사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발표하기도 했다.

지난달에는 일본 도쿄를 방문해 현지 양대 이동통신사 경영진과 5G 사업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최근 오픈한 갤럭시 쇼케이스인 '갤럭시 하라주쿠'를 찾아 현지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봤다.

해외 정상급 인사들과도 자주 교류하고 있다.

지난 2월 아랍에미리트를 찾아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를 면담했고, 왕세제가 방한해 경기도 화성 삼성전자 사업장을 방문했을 때도 만났다.

같은 달 방한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환영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개최한 국빈 오찬에도 참석했다.

지난 3월에는 인도 출장을 떠나 인도 최고의 부호 무케시 암바니 가문의 결혼식에 참석하기도 했다.

지난달에는 방한한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 면담하고 미·중 무역분쟁 등 글로벌 현안 전반에 대한 조언을 듣기도 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