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KT가 2023년까지 클라우드 사업에 5천억 원을 투자해 매출을 현재보다 5배 늘리고, 전문 인력도 1천명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KT는 18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한 기자간담회에서 5G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고객사의 사업 혁신 파트너로 거듭나기 위한 계획과 함께 국내 금융·공공시장을 겨냥한 사업전략도 제시했다.

KT는 이 같은 투자 등을 통해 국내 클라우드 시장 규모가 2023년에는 7조원대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현재 KT는 하나은행에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기반 시스템 클라우드를, 300여개의 공공 기관에 공공 클라우드를 구축했다.

향후에는 5세대 이동통신과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스마트시티나 스마트팩토리, 커넥티드카 등 다양한 융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5G와 클라우드를 결합한 5G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도 B2B 시장까지 확대한다.

이를 위해 KT는 전국 8곳에 5G 에지 통신센터를 설치하고 IT 에지 클라우드 2개소를 추가 구축한 바 있다.

5G B2B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는 올해 하반기부터 공개되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과 연계된다.

이미 KT는 현대중공업지주와 5G 에지 클라우드를 활용해 공장 로봇 자동제어나 불량 검수를 판단할 수 있는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협업하고 있다.

또 세브란스병원과 함께 준비 중인 AI 응급의료시스템은 환자 이송 중 고화질 영상으로 상태를 실시간 진단 및 처방할 수 있게 한다.

KT IT 기획실의 신수정 부사장은 "클라우드는 이제 단순 인프라 서비스에서 벗어나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기술과 융합해 기업들의 혁신 수단이 되고 있다"며 "KT는 맞춤형 클라우드와 5G 강점을 살려 고객 비즈니스 혁신의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