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키코 공동대책위원회와 일성하이스코·재영솔루텍·남화통상·원글로벌 등 금융감독원 분쟁조정 대상 4개 회사가 금융피해기업 지원 재단을 출범하기로 했다.

키코공대위는 18일 정부서울청사 정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피해 배상을 받으면 일정 부분을 출연해 키코 사건을 비롯한 금융피해기업을 위한 지원 재단을 만들기로 했다"면서 "키코 사건은 정부만을 믿고 맡길 일이 아니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해당 재단은 키코 피해기업뿐 아니라 전국저축은행 피해자나 동양사태 피해자 등 금융피해자들을 지원하는 공익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공대위는 '키코 피해를 외면하는 최종구 금융위원장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키코 재조사와 관련한 최 위원장의 발언을 규탄하며 사과 및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공대위는 "최종구 위원장의 발언은 다음달 초 예정된 키코 사건의 분쟁조정 결과 발표를 앞두고 '금감원 흔들기'를 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면서 "키코 피해 기업인들의 가슴에 비수를 꽂는 발언을 중단하고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감원과 무의미한 날 세우기를 멈추고 이제라도 금감원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키코 사건을 책임감 있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부연했다.

최 위원장은 지난 10일 마포혁신타운 착공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키코가 분쟁조정 대상이 될 지 의문이 드는 것이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윤석헌 금감원장은 다음날인 11일 "피해기업으로부터 신청을 받았으니 분쟁조정 대상"이라고 말한 바 있다.





yw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