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서민금융진흥원은 18일 개인금융관리 서비스 '뱅크샐러드'를 운영하는 김태훈 레이니스트 대표를 초청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특별강연을 열었다.

이날 열린 강연의 주제는 '마이데이터로 만드는 서민금융의 새 지평'이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금융권의 빅데이터 활용이 일반화되고 정부가 마이데이터 산업의 육성 의지를 강하게 보이고 있는만큼 뱅크샐러드의 기술 노하우를 전수받기 위해 이런 자리를 마련했다.

김 대표는 재능 기부 차원에서 무료로 강연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의 마이데이터 동향을 소개하며 서민금융에 접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전달했다.

김 대표는 "신용정보법이 개정되면 소비자 선택권을 위해 개인 장부열람과 기록 공개가 의무화된다"며 "데이터와 고객 경험이 연결되면서 개인화된 금융 생활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저신용, 저소득자의 정보를 기반으로 서민금융지원이 필요한 고객을 조기에 지원하고, 저신용자의 재무관리 습관을 형성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는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앱 개발을 추진 중이다. 또 페이퍼리스(paperless) 창구를 설치하고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챗봇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은 "앞으로 개방될 금융 분야의 빅데이터를 서민금융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고민 중"이라면서 "금융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향상시켜 사각지대를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