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우성문 통신원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농부들을 돕기 위해 에탄올 사용을 장려하는 정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18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은 아이오와를 방문했는데, 이 자리에서 농부들은 트럼프 대통령에 최근 정부가 소규모 정유기업에 바이오 연료 의무 조항을 면제한 것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옥수수 등의 곡물을 이용해 만들어지는 바이오 연료는 미 농가의 핵심 사업 중 하나다.

미국은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국내 정유기업들의 제품에 에탄올 등의 바이오 연료가 섞여야 한다고 의무화하고 있다.

다만, 에너지 기업들의 반발로 미 정부는 소규모 정유 기업들에는 이같은 조항을 면제해 줬다.

또한 농가 지원 방침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에탄올을 섞은 석유를 기존의 8개월이 아닌 연간 내내 판매가 가능하도록 허가했다.

이런 지원 방침에도 소규모 정유 기업들에 에탄올 사용 의무를 면제해 준 것과 관련해 농부들은 큰 불만을 나타냈다.

농부들은 트럼프 대통령에 소규모 정유 기업들에 바이오 연료 의무 조항을 면제하는 한 에탄올 판매가 1년 내내 지속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전쟁에 따른 중국의 보복 조치 역시 농가에 타격을 주고 있다고 WSJ은 설명했다.

소식통은 에탄올 판매를 1년 내내 할 수 있도록 연장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농부들이 이에 만족하지 않았다는 점에 트럼프 대통령이 놀랐다고 전했다.

특히 아이오와는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위해 매우 중요한 핵심적인 주인 만큼 트럼프 대통령이 소규모 정유기업에도 바이오 연료 사용을 어느 정도 의무화하는 새로운 정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아직 최종 결정은 내려지지 않았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농가를 지지하는 조치들은 에너지 기업들의 큰 반발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1년 내내 에탄올 판매를 지속하는 것과 관련해 정유기업들은 크게 반발했고 환경운동가들 역시 대기 오염을 악화하는 조치라고 비판하고 있다.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소규모 정유 기업들에 에탄올 의무 조항을 없앤 것을 취소한다면 에너지 업계의 반발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WSJ은 에너지 기업과 농부들이 모두 공화당의 핵심 지지층인 만큼 어느 쪽의 손도 들어줄 수 없는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이 난처해졌다고 덧붙였다.

smwo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