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9일 5세대(5G) 이동통신 산업 발전에 정부 지원을 더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제1차 민관합동 5G+ 전략위원회에서 "상반기 기업 투자를 봤을 때 5G로 인한 투자 유발 효과가 상당히 나타나고 있다"며 "이런 투자를 가속하기 위해 정부도 여러 가지 정책적인 지원을 더 과감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산 5G 스마트폰이 미국과 유럽 호주 시장에 진출하고 우리나라 기업들도 세계 5G 장비 시장에서 1위를 달성했다"며 "세계 최초 상용화로 글로벌 시장 선점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삼성전자가 통신장비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까지 5%에 불과했으나, 5G 장비만 놓고 보면 36%에 이른다.

이어 "세계 최초가 최고를 보장하지 않는다"며 "5G 시장을 두고 글로벌 전쟁이 시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영민 장관은 "정부 노력만으로는 결실을 보기 어렵다"며 "정부와 기업이 공동의 목표를 갖고 한 팀이 되어서 국가적인 역량을 결집해야 할 때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가가 선도적인 투자를 늘리고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겠다"며 "특정 정부 부처만이 아니라 전 부처가 움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전략위원회에는 과기부와 관계부처를 비롯해 민간위원으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 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등 이동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와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김인경 LG전자 전무 등이 참석했다.

위원회는 5G 표준이 완전히 정착되고 민간 협력을 통해 산업 발전을 이뤄야 한다는 데에 공감했다.

이 자리에서 황창규 KT 회장은 5G 스마트팩토리를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꼽고 장비 제조사들이 적극적으로 모듈을 개발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정부 차원에서 5G 기술 투자와 관련된 세제 개편,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산업 전반적으로 B2B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측면과 솔루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컨텐츠 경쟁력이 중요해 제작 지원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또 디바이스 중심의 성장에서 벗어나 5G를 제어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이나 빅데이터 등 소프트웨어 경쟁력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중소기업이 더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조성하고, 5G 보안 부문에서도 세계 최고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은 5G 부품이나 단말 등에서 핵심 인재 양성에 힘을 써야 한다고 했다.





kl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2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