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4강·국민소득 4만불 시대 열겠다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 축사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혁신을 통해 제조업 부흥을 끌어낼 수 있도록 정부가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오는 2030년까지 세계 4강을 목표로 제조업 르네상스를 추진하고 선도형 산업구조로 전환을 노린다.

문 대통령은 19일 경기도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 축사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존 주력산업도 반드시 지켜내야 한다. 없어져야 할 산업은 없다. 혁신해야 할 산업만 있을 뿐"이라면 이같이 밝혔다.

혁신을 통해 제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탈바꿈하는 노력도 병행한다.

문 대통령은 "최근 제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신흥 제조업 강국의 부상으로 지금까지의 '추격형 전략'이 한계에 도달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며 "최근 세계 경제 부진에 따른 수출감소 등 세계 경기적 요인까지 겹치면서 제조업의 활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메모리 반도체 이후 신산업을 만들지 못해 지난 10년간 10대 주력산업의 변화가 없었다고 언급하면서, '혁신 선도형 산업구조'로 제조업 전환이 시급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제조업은 여전히 우리 경제의 중심"이라며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조업 4강과 함께 국민소득 4만불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제조업 르네상스는 세계 6위인 수출은 2030년까지 세계 4위로, 제조업 부가가치율은 25%에서 30%로, 신산업·신품목 비중은 16%에서 30%로, 일류기업은 573개에서 1천200개로 늘리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 혁신 가속화, 미래신산업 육성과 기존 주력산업 고부가가치화, 제조업을 둘러싼 산업생태계 전반의 혁신, 국내 투자에 대한 지원 강화 등 4대 추진전략도 직접 설명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혁신의 주체는 민간기업"이라며 "제조업 혁신이 지속적인 동력을 가질 수 있도록 대통령 주재 '민-관 합동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회의'를 신설해 민간과 정부가 함께 노력하겠다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 부흥'이 '경제부흥'으로 이어지려면 기업인과 국회, 정부가 한마음이 되어야 한다"며 "제조업 4강, 국민소득 4만 불 대한민국의 꿈을 우리가 함께 이뤄가자. 국민들께서도 함께 응원해주기 바란다"고 마무리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5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