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중동 최대 경제협력대상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모하메드 빈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 왕세자 겸 부총리 및 국방장관이 오는 26일부터 27일까지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방한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모하메드 왕세자의 방한은 이번이 처음으로 사우디 왕위계승자로서는 1998년 압둘라 왕세제 이후 21년만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고령인 아버지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사우드 국왕을 대신해 사우디의 정상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모하메드 왕세자와 26일 오전 회담을 갖고 양해각서 서명식에 함께 참석한 후 공식 오찬을 주최하는 등 일정을 가질 예정이다.

사우디는 우리의 제1위 원유 공급국으로, 중동 국가 중 최대 경제협력 대상국이기다.

우리나라는 모하메드 왕세자가 주도하는 경제·사회 개혁 프로젝트인 '비전 2030'에 전략적 협력국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번 모하메드 왕세자의 방한을 계기로 양 정상은 양국관계 발전 현황을 평가하고, 미래 협력의 방향과 비전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협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양 정상은 건설·인프라, 에너지 등 전통적 협력을 넘어, 정보통신기술(ICT), 원전, 친환경 자동차, 중소기업 등 미래산업 협력, 보건·의료, 국방·방산, 지식 재산, 전자정부 등 공공서비스 분야 협력, 문화, 교육 등 양국 간 인적교류 확대를 위한 구체방안 등에 대해서도 협의할 계획이다.

고민정 대변인은 "양 정상은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사우디의 일관된 지지를 재확인하고, 한반도 및 중동 지역을 넘어서는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9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