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 컨퍼런스'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국내외 주택금융 전문가들이 저소득층과 소외계층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20일 부산시 부산은행 본점에서 주택금융의 발전방향을 모색하자는 취지로 '2019 주택금융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기조연설을 맡은 데보라 루카스 미국 MIT 경영대학원 석좌교수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 주택금융시장은 공공과 민간 사이의 불균형한 구조로 인해 부작용을 보여왔다"며 "한국의 공적 주택금융은 민간과의 적절한 협력관계에서 저소득층과 소외계층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에 주력하길 바란다"고 제언했다.

조만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는 "금융포용 확대를 위해 현재의 부동산 규제정책 아래에서 실수요 한계차입 가구에 대해 제한적으로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상향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조 교수는 "부동산시장 안정을 위해 투기과열지구는 최대 40%의 LTV를 적용하는 등 규제를 시행한 것은 차주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며 "신혼부부·생애최초주택구입자 등에는 제한적으로 최대 80%의 LTV를 허용하는 등 한계 금융소비자에 대한 타겟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허윤경 건설산업연구원 실장은 '주택 및 주택금융정책의 트렌드' 발표를 통해서 "생애 최초 주택 마련 소요 연수가 장기화되고 있으며, 자가 점유율 등에서 저소득층의 상황개선이 미미하다"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애단계별·소득수준별 맞춤형 주택금융 지원을 적극적으로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택금융공사 관계자는 "이번 콘퍼런스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이 공적 주택금융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적, 실무적 노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컨퍼런스에는 김태현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뿐 아니라 학생, 일반 시민 등 350여명이 참석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