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공공기관이 고유의 서비스 제공 외에도 윤리, 안전, 사회적 가치창출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공공기관 혁신방향에 대해 몇 가지 강조하고자 한다"며 "공공기관은 국민과 시대가 요구하는 가치인 '윤리'와 '안전' 문제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고 김용균 씨 사망사고를 언급하면서 "채용비리, 부채, 갑질문화, 불공정 거래 등 윤리경영 문제에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며 "공공기관은 안전을 최우선 경영목표로 삼아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적 가치창출에 대한 관심도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이번 평가에는 일자리 창출, 상생협력 및 지역발전, 사회통합 등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창출 노력을 적극적으로 평가했다"며 "남부발전이 폐비닐 정제유를 발전연료로 활용해 제주도 쓰레기 대란을 해소한 게 좋은 사례"라고 했다.

이날 안건으로 상정된 '2018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 및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사회적 가치와 공공성 중심으로 경영평가 제도를 전면 개편한 뒤 실시한 첫 번째 평가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홍 부총리는 "이번 평가는 1983년 경영평가제도가 도입된 지 30여년 만에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국정운영 철학인 사회적 가치, 공공성 중심으로 경영평가제도를 전면개편한 후 실시한 첫 번째 평가"라며 "사회적 가치 관련 평가 배점을 50% 이상 대폭 확대했고 혁신성도 비중 있게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대외적 불확실성에 대비한 정부의 경제활력 제고 노력에 공공기관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대외적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경기 하방리스크가 확대되는 경제 상황을 엄중히 보고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공공기관은 올해 계획한 53조원 투자를 최대한 신속히 집행하고 추가 투자확대 검토 등 정부의 경제활력 총력대응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줄 것을 특별히 당부한다"고 마무리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4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