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기업금융부 = 21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청와대 정책실장에 임명되자, 대기업들은 현 정부가 추진하는 공정경제 정책에 더욱 힘이 실리는 것 아니냐며 우려하는 분위기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정책실장으로 전격 기용한 것이 정부 출범 3년차를 맞아 국민이 체감하는 경제적 성과를 내야 한다는 것에 방점을 둔 만큼 경제활성화를 위한 기업과의 소통이 더욱 강화될 것이란 기대도 적지 않다.

김 신임 실장이 '재벌개혁론자'라는 강성 이미지가 여전하지만, 그간 공정거래위원장으로서 기업과 접점을 늘려왔고 기업의 입장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는 점에 기대하는 눈치다.

김 실장은 2017년 6월 문재인 정부 초대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임명돼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의 3대 축인 혁신성장, 소득주도성장, 공정경제 중 공정경제 분야를 주도해 왔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경기침체로 성장이 시급한 상황인데 김 신임 실장의 임명으로 청와대 정책이 기업에 더욱 제약을 주지 않을지 우려된다"며 "성장도 염두에 둔 정책을 펼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기업들은 다만 김 신임 실장이 지난 2년간 공정거래위원장으로서 비교적 합리적인 정책 기조를 보여준 점을 높이 평가하기도 했다.

현대자동차의 지배구조 개편 부담 완화가 대표적인 예다.

현대차는 순환출자 해소를 위해 지배구조 개편을 시도했지만 미국계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후 공정위가 기존에 순환출자를 보유한 경우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순환출자 규제를 적용하지 않기로 하면서 현대차는 지배구조 개편 부담을 다소 덜었다.

공정위는 또 지난해 연말 국내 주요 대기업집단이 추진한 소유지배구조 개선 사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기업들은 아울러 김 위원장의 정책 기조가 시장에 이미 잘 알려진 데 따라 기업들이 느끼는 불확실성도 크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재계의 다른 관계자는 "김 신임 실장에 강성 이미지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오랜 기간 기업을 연구해 왔고, 사정과 현실을 잘 아는 만큼 무리하게 정책을 추진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다른 대기업 관계자도 "공정거래위원장으로서 추진해온 정책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일단 큰 틀에서 변화가 없다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부터 참여연대 경제민주화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아 소액주주운동을 벌이며 기업 감시 활동을 했다

1999년 참여연대 재벌개혁감시단 단장을 맡은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재벌개혁 운동에 앞장서며 삼성그룹 지배구조와 순환출자 문제 등을 지적했다.

현 정부 초대 공정거래위원장 임명된 이후에는 대기업 내부거래 감시와 프랜차이즈 갑질 조사, 징벌적 손해배상 도입 등 공정경제 강화를 위한 정책을 잇따라 추진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