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일자리ㆍ소득에 집중하는 데 우선순위 둬야 할 때"

"기업들 우려할 일 없을 것…요청한다면 이재용 부회장도 만날 것"



(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은 "경제 콘트롤타워는 홍남기 부총리이고, 각 장관은 야전사령관이며 청와대 정책실장의 역할은 병참기지다"며 "홍 부총리와 각 부처 장관들이 현장에서 충실히 업무를 수행하도록 후선에서 지원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지난 21일 공정거래위원장 이임식 직후 공정위 기자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책실장의 업무 범위를 봤더니 상상을 초월하더라"며 "여러 현안을 협의하고 조정하는 데 도움을 드리는 역할에 충실히 할 것이다"고 거듭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정책실장으로 임명한 배경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뜻은 미뤄 짐작하는 정도지 직접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다만 우리 정부가 하는 일을 국민께 잘 설명해 드리고 국민의 목소리를 잘 들어 체감하는 성과를 내달라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김수현 전 정책실장과 윤종원 전 경제수석의 교체가 문책성 인사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인사권자의 결정에 대해 제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했다.

정책의 성과를 체감하고 개선됐다고 볼 수 있는 지표를 무엇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어느 하나만 중요할 순 없다"면서도 "가장 중요한 게 일자리와 소득, 성장률, 분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정책의 어려움은 이런 목표가 양립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목표는 많고 충돌하는데 수단은 제한적이다"며 "제한된 자원으로 어느 목표에 우선순위를 둘 것인지를 결정하고, 판단하는 게 가장 어려운 거 같다"고도 했다.

그는 "혁신적 포용 국가를 통해 사람 중심 경제를 만든다는 기조는 일관되게 할 것이다"면서도 "다만, 그때그때 경제환경에 필요한 정책을 보완하고 우선 순위를 조정하는 충분한 유연성을 갖추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선순환 구조를 이뤄내는 기조는 유지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필요한 부분에 보다 정책 자원을 집중하고 투입하는 노력은 필요하다"면서 "지금 상황에서는 국민께 필요한 일자리와 소득에 집중하는 데 당연히 우선순위를 둬야 할 환경이다"고 밝혔다.

정책실장 임명으로 정부의 기업 기(氣) 살리기 기조가 꺾이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는 "왜 그런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김 실장은 "공정위원장으로서 공정경제는 혁신성장을 위한 토대라고 누누이 강조했다"며 "기업들이 우려할 일은 없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떤 경우에는 공정위원장으로 있을 때보다 재계, 노동시장과 더 적극적 소통하는 길 만들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공정위원장으로 있을 때는 (기업 등 이해관계자와 만나는 데) 상당 부분 제약이 있었지만, 정책실장은 재계를 포함한 이해관계자와 보다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눌 기회가 있을 것이다면서 "충분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재계 총수도 만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원하신다면 누구라도 만날 것이다"며 "듣고 협의하고 반영하는 데 누구는 되고 안되고 구분할 이유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요청할 경우 만나겠다고도 했다.

2년간 공정위원장으로서의 역할에 점수를 매겨달라는 요청에는 "세상에 완벽한 건 없고 예상 못 한 일이 있을 수 있고 플러스, 마이너스가 있는 것이다"면서도 "개인적으로 지난 2년간 저와 공정위가 해온 일 상당 정도를 만족한다"고 자평했다.

이어 "앞으로 이 방향으로 일한다면 예측가능하고 지속가능한 결과 도출이 가능하다. 그런 토대를 만들었다고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후임 공정위원장을 추천했느냐는 질문에는 "노코멘트하겠다"며 말을 아끼면서도 "(후임 공정위원장이 업무를 하는 데) 차질없도록 필요한 지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정책실장으로 임명된 이후 장하성 주중 대사와 문자를 주고 받았다고 소개하면서도 "내용은 개인 정보이니 공개하지 못한다"며 말을 아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