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가 고분양가 규제를 강화하면서 건설사들의 수주가 다시 감소세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극심했던 수주 가뭄 상황에서 건설사들이 최근 일단 벗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규제가 강화하면서 신규 수주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커졌다.

24일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 4월 국내 건설 수주액은 14조원으로 전년 같은 달보다 29.2% 증가했다.

민간부문의 건축공사는 재개발과 신규주택 공사 등이 증가하며 10조985억원으로 전년 같은 달 대비 25.9% 늘어나며 수주 증가를 이끌었다.

다만, 건설업계에서는 정부의 규제 강화로 수주 반등의 동력이 꺾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4월 수주는 증가했지만, 실제 주택 인허가와 착공, 분양, 준공 등의 주택공급 실적은 모두 감소세를 보였다.

주택 인허가는 전년 같은 달 대비 23.8% 줄었고 주택착공은 전년 같은 달 대비 15.9%, 주택준공실적은 전년 같은 달보다 14.9% 각각 감소했다.

특히, 최근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고분양가 심사기준 변경으로 인해 새 아파트의 분양가 기준이 하향 조정된 것은 큰 부담이다.

새로운 기준이 적용되는 지역은 서울 전 지역을 비롯한 경기 과천, 광명, 하남, 성남 분당, 세종시 등 상대적으로 수주가 활발한 지역이다.

업계 관계자는 "HUG는 중도금 집단 대출 등에서 보증을 제공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사업장에서 분양가 하향 압박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정부의 규제 강도가 강해질수록 분양 일정을 미루는 경우가 많아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실제 지난달 분양예정이었던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한 재건축 단지는 분양 일정이 한달가량 지연되면서 조합 대의원회의 등을 거쳐 후분양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강남권 재건축 단지 등 주요 재건축 단지는 분양가 규제를 피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후분양을 선택하는 단지가 많이 늘어날 전망이다.

다만, 후분양은 재건축 기간 막대한 공사비용과 이자 비용을 감내해야 한다는 점에서 쉽지 않은 선택이다.

또한, 후분양을 선택하는 사업장도 금융 조달을 새롭게 해야 하므로 착공 시점은 예정보다 뒤로 밀릴 수밖에 없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연간 분양예정 물량은 47만 세대 수준으로 전년 대비 57.9%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실제 분양이 예상대로 될지는 미지수다.

관련 업계에는 올해 하반기 분양 예정물량의 48.7%가 재개발·재건축 아파트이고 이 중 고분양가 관리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24.9%가량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와 함께 주택 거래량이 감소하고 있는 것도 신규로 사업을 진행하는데 부담이 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의 주택 거래량은 총 5만7천103건으로, 작년 같은 달(6만7천789건)보다 15.8% 감소했다. 최근 5년간 5월 평균(8만6천37건)과 비교해도 33.6% 적은 수준이다.

특히 수도권 주택 거래량은 지난해 5월 3만5천54건에서 2만6천826건으로 23.5% 서울의 경우 같은 기간 1만1천719건에서 8천77건으로 31.1% 각각 감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규제는 강화되고 거래는 줄고 있다"며 "신규 프로젝트 추진이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수주 역시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8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