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는 양국이 휴전에 합의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6일(현지시간) 전문가들은 인용해 보도했다.

새로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 대신 최종 합의를 타결지을 시간벌기용 휴전이 선언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정상회담에서 즉시 무역 합의가 나오기에는 장애물이 너무 많지만, 무역 전쟁이 격화하는 것은 양쪽 모두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작년 12월 부에노스아이레스 회동처럼 양국 정상뿐만 아니라 경제 및 안보 보좌관들의 회동도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글로벌 금융시장은 공동성명이나 겨우 발표하는 G20 정상회의보다는 29일 열릴 것으로 보이는 미·중 정상회동에 훨씬 주목하고 있다. 회동 결과가 글로벌 정치 및 경제 지형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3천억 달러어치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이를 보류할 것으로 보이고 분쟁을 끝낼 협상이 재개되도록 할 것으로 보인다.

가능성이 더 작은 시나리오는 두 정상이 공식적으로 무역 전쟁을 끝내겠다고 합의하고 미국이 대중 관세를 일부 폐기하고 중국은 합의 이행 상황 점검에 대한 미국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두 정상의 회동을 앞두고 양국의 협상단이 남아있는 모든 이슈를 해결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지적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 류허 중국 부총리는 지난 24일 전화통화를 통해 경제 및 무역이슈와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크레이그 앨런 미·중 기업협의회 회장은 두 정상 모두 무역 전쟁을 끝내고 싶어하지만 오사카에서 합의를 기대하는 것은 '과도하게 낙관적'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가베칼 이코노믹스의 공동 창립자이자 리서치 헤드인 아서 크뢰버는 "양측의 정치적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는 합의가 나오는 것은 매우 까다로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에서는 류허 부총리가 협상한 조건은 "정치적으로 팔 수 없는" 것으로 중국의 권력자들은 미국의 요구가 지나치다는 점을 시사했다고 설명했다.

터프츠 대학의 조엘 트래치먼 국제법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은 업계나 미 의회로부터 문제를 해결하고 이미 부과한 관세를 폐기하라는 상당한 압박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미·중 정상회동 소식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중국의 약속을 받아들이는 조건으로 선의의 제스처로 관세를 줄이는 것이 한가지 가능성으로 대두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 정부의 화웨이 제재도 논의대상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만약 미국이 관세를 협상 도구로 쓰기 시작한다면 시 주석은 과거 유연성을 보여주지 못했던 부문에서 더 유연한 태도를 보일 수 있다"고 예상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8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