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금융감독원이 상호금융의 건전성을 높이고자 전국을 발로 뛰고 있다. 상호금융중앙회에 대한 경영진 면담을 마무리하고 건전성 우려가 큰 조합은 조합장과 현장에서 머리를 맞댔다.

2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감원 상호금융감독실은 이날 수협 중앙회 경영진을 면담한다. 상호금융감독실장을 포함해 관련 팀장들이 직접 중앙회 경영진을 방문하는 방식이다.

이달 이미 농협과 신협, 산림조합중앙회 경영진에 대한 면담을 마쳤다. 4개 상호금융 중앙회 경영진 방문을 마무리하게 되는 셈이다.

금감원의 상호금융 중앙회 방문은 최근 나빠진 자산 건전성을 지도하자는 취지다. 국내 경기가 침체하면서 여파가 금융권까지 확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상호금융조합의 연체율은 지난 1분기 말 평균 1.79%를 기록했다. 전년 말보다 0.47%포인트 상승했다. 2017년 말과는 0.61%포인트 차이가 나 오름세다. 고정이하여신비율은 지난 분기에 1.74%로 전년 말보다 0.22%포인트 높아졌다.
 

 

 

 

 

 

 


상호금융별 연체율은 신협과 수협이 2%대 후반이다. 산림조합이 다음으로 높고 농협이 가장 준수하다. 고정이하여신비율도 비슷한 처지다.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은 올해 1분기에 전분기보다 마이너스(-) 0.4%로 역성장했다. 경기침체가 지속하고 추가경정예산안 통과까지 늦어지면서 지역 경기는 더 위축될 위기다. 이미 고정이하여신으로 분류된 대출 외 새로운 부실이 늘어날 수 있어 금감원이 밀착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금감원은 지방에 있는 개별 조합까지 직접 찾는다. 상호금융검사국장이 개인사업자 대출이 급격히 늘거나 자산 건전성 악화 우려가 있는 조합 74개의 조합장을 만난다. 제주도 소재의 조합도 찾아 사실상 이달에는 사무실에 거의 없는 셈이다.

금감원의 상호금융 지도·감독은 많은 셈법이 필요하다. 상호금융의 연체율만 떨어뜨리려고 하면 높아진 대출 태도로 지역 금융 활성화라는 본래 상호금융의 취지를 해치기 쉽고 지역의 저신용자들이 고금리 대출로 몰리는 부작용이 발생한다.

지난 17일에는 제2금융권에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도입됐고 RTI(부동산임대업 이자상환비율) 등 개인사업자 여신심사 가이드라인도 다음달 중 시행될 예정이어서 자금융통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상호금융의 건전성과 지역 경기 활성화의 접점을 찾아야 하는 셈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상호금융의 대출증가율이 둔화됐는데, 앞으로도 대출이 늘어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며 "대내 경제 여건이 좋지 않아 부·울·경과 전라·충청권 등이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경영상황과 차주들에 대한 대응 방안, 계획 등을 토론을 곁들여 얘기하고 있다"며 "배당 자제 등에 대한 협조도 구하는 등 손실흡수에 대한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0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