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은 26일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금융위원회의 해체와 최종구 금융위원장 퇴진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금융노조는 인터넷전문은행과 관련한 은산분리 완화와 대주주 적격성 기준 완화 등으로 금융정책이 후퇴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은 "금융행정혁신위원회는 케이뱅크의 자본금 부족 문제를 은산분리 완화에 기대지 말라고 분명하게 권고했지만, 최종구 위원장이 특례법을 제정해 은산분리 규제를 저버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인터넷전문은행들이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통과하지 못할 상황에 처하자 이제는 기준마저 풀어주겠다고 하는 것은 금융산업의 안정성을 사수해야 할 책무를 저버리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동이사제 거부와 재벌 대기업 옹호에 대해서도 규탄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금융노조는 금융위 해체와 금융 정책 및 감독 체계 개편을 강력히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허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대선에서 금융정책과 감독, 금융소비자 보호를 모두 분리하겠다고 공약했다"며 "금융정책과 금융감독을 금융관료들의 보신을 위한 수단으로 사유화한 현재의 금융위를 즉각 해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집회에서 "최 금융위원장의 가장 큰 문제는 헌법상 지위를 보장받아야 할 노동조합과 노동자들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했다.

김은정 참여연대 경제노동팀장은 "점포가 전무한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겠냐"며 "대주주 적격성 기준 완화 문제도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자 이제는 심사 대상을 축소하려 하고 있는데 은행법상 대주주 자격 판단 대상인 '동일인'은 카카오뱅크의 경우 누가 보더라도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라고 비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5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