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설사 참여 가능성도



(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와 민간업체가 협력해 페루 공항 사업총괄관리(PM0) 사업을 따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5일 페루 정부가 정부 간 계약(G2G)으로 발주한 친체로 신공항 PMO 사업을 우리나라가 수주(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페루 정부는 마추픽추 인근의 벨라스코 아스테테 국제공항을 대체할 신공항을 지을 계획이며 사업기간은 2024년까지 5년, 사업금액은 3천만달러(350억원) 규모다.

공항 규모는 무안공항과 비슷하며 신공항이 대체할 벨라스코 아스테테 국제공항의 경우 지난해 이용객이 376만명이었다.

발주처를 대신해 건설사 선정, 공정 관리, 시운전까지 맡는 PMO 사업은 그동안 선진국 무대였다.

이번 수주는 인프라 분야에서 처음으로 정부 간 계약이 성사된 것으로서 민관 협력으로 이룬 성과라는 의미도 있다.

국토부는 한국공항공사와 엔지니어링 업체인 도화, 건원, 한미글로벌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국토부, 한국공항공사, 해외건설협회, 코트라가 모인 팀코리아를 짜 지원에 나섰다.

한국 컨소시엄은 사업제안서를 낸 스페인, 캐나다, 터키와 경쟁해 기술과 가격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국토부는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 활용, 4D 설계, 공항과 연계한 스마트시티 조성 등을 내세운 것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평가했다.

우리나라가 PMO 사업권을 따내면서 국내 건설사의 진출 가능성도 커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계약서에 우리 건설사가 참여한다는 내용이 명문화돼있진 않지만 국내 컨소시엄이 PMO를 맡으면 국내 건설사의 참여에 유리한 면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석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은 "앞으로도 정부는 우리 건설시장 활력을 제고하고, 경제성장에 기여하고자 금융·제도·외교 등 해외건설 수주 지원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