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금융당국이 금융투자업계 인가 규제를 완화하며 복수증권사 설립을 허용하기로 하면서 중소형사에 주는 영향이 클 것으로 전망됐다.

대형 증권사는 이미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어 복수증권사 설립 수요가 많지 않다. 추가로 증권사를 설립하는 것은 비용과 효율 면에서 유리하지 않아서다.

중소형사의 경우 핀테크 기업이 이미 확보된 가입자 기반과 간편결제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금투업계 전문가들은 27일 금융당국의 전문화·특화 정책 폐지와 복수증권사 허용은 대형사보다 중소형사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으로 전망했다.

당국은 신규증권사에도 종합증권사를 허용하고 1그룹 내에 증권사의 신설과 분사, 인수 등을 자유롭게 허용해주기로 했다.

신규 진입증권사의 경우 특화 증권사만 허용하던 인가 정책이 경쟁을 제한한다는 판단에서다.

당국은 기존의 선물사나 클라우드펀딩업체, 중소기업 전문증권 회사 제도 등을 통해 별도 인가 정책 없이도 전문화나 특화는 일정 수준 달성이 가능하다고 봤다.

기존 증권회사가 복수의 증권사를 설립하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검토할 수 있겠지만 이른 시일 내에 현실화하기는 쉽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미래에셋대우 등 대형사는 추가 증권사 설립을 추후 고려할 가능성이 있지만 아직은 검토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핀테크 기업이 증권업에 진출하게 되면 대형사보다는 중소형사의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전망됐다.

기존 대형 증권사의 경우 이미 투자은행(IB)과 트레이딩 중심의 수익구조가 안정적이지만 중소형사는 리테일 경쟁력이 축소되면 더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어서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 증권사의 경우 복수증권사를 허용해준다고 해서 실제로 증권사 설립에 나서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 같다"며 "복수증권사 설립이 주는 실익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최근 다양한 기술 발전으로 금융업계 전반이 변화를 겪고 있다"며 "증권회사들도 변화에 발 빠르게 적응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장기적으로 새로운 형태의 사업들을 고민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지나친 규제가 선순환되지 않고 있어 금융투자업이 혁신 성장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사모 운용사 규제를 풀었더니 회사 수가 200개가량으로 늘었다"며 "고용도 창출되고 업계가 활성화되는 것을 경험했다"고 덧붙였다.

금융당국이 운용업계 규제를 대폭 완화한 이후 사모펀드 수가 크게 늘었지만 일각에서는 소규모 사모펀드에서는 운용 규제 위반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해 당국의 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es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9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