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정부가 제조업 등 주력산업에 3조5천억원의 신규 자금을 공급한다. 조선·자동차 업체의 긴급 유동성 지원프로그램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7일 울산광역시에 있는 자동차 부품회사 ㈜오토인더스트리에서 열린 경남지역 제조업 현장방문 자리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조선·자동차 등 주력산업 금융지원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조선업 활력 제고 방안을 시작으로 자동차부품,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등 업종별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연이어 발표했다.

하지만 경기가 악화하며 일시적인 경영 애로를 호소하는 기업들의 운영자금 수요가 이어졌다. 정책금융기관이 아닌 시중은행을 통한 시설자금 수요도 존재했다.

이에 정부는 주력산업 분야의 기업 현장 곳곳에 충분한 자금이 공급될 수 있는 신규 프로그램을 추가로 마련했다.

우선 산업은행은 2조5천억원 규모의 '경제활력 제고 특별운영자금'을 새롭게 공급한다. 올해 1월부터 주력산업과 중소·중견기업 설비투자를 지원하는 산업구조 고도화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기업의 유동성 부족을 해소하는 데 제기됐던 한계를 이번 자금지원으로 보완했다.

지원대상은 조선·자동차·디스플레이·석유화학 등 4대 주력산업은 물론 제조업 분야, 혁신성장 분야 등 지방소재 기업이다. 업체당 최대 70억원 한도로 지원하며 1.0%포인트(p)까지 금리 우대 혜택도 준다.

연내 1조원 규모의 '시설투자 특별온렌딩 프로그램'도 가동한다. 시중은행을 통한 중소기업 시설투자를 늘리고 기업의 금융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다. 지원 한도는 기업당 300억원이다. 산업은행은 프로그램 운영성과에 따라 내년에 운영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신용보증기금은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보증과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부실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한 '밸류 업 프로그램'을 신설했다. 100억원 이하의 여신을 보유한 중소기업 중 경영상태가 취약한 제조업과 고용창출기업, 혁신기업이 대상이다.

특히 10억원 이하의 채무를 보유한 개인과 개별여신 규모가 50억원 이상인 다중채무 기업 중 워크아웃 제도를 이용하기 어려운 사각지대에 있는 중소기업을 우선 배려할 예정이다.

신보는 민간 전문가의 경영진단 컨설팅을 통해 3년간의 경영개선계획을 마련하고, 기업이 이를 이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과정의 만기 연장과 신규 자금에 소요되는 비용도 줄여줄 방침이다.

현재 운영 중인 주력산업 유동성 지원프로그램도 확대한다.

지난해 12월부터 1천억원 규모로 제공하고 있는 조선기자재업체의 제작금융 상생보증은 조선사와 수주계약이 있는 일반 기계업체까지 지원대상을 확대한다.

현행 30억원의 기업당 보증 한도는 70억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업황 부진을 고려해 매출액 등에 대한 심사 기준도 완화하기로 했다.

중소 조선사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 지원프로그램은 중기중앙회의 요청에 따라 현행 보증 한도 70억원을 150억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중소 조선사가 중형선박 신규 수주도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자동차 부품업체 회사채발행 지원프로그램(P-CBO)도 자동차 부품산업 연관 업종까지 지원대상을 늘린다. 운송장비 조립용 플라스틱제품 제조업체나 안전유리 제조업체 등이 예다. 현재 3천500억원 수준의 공급 규모도 최대 5천억원까지로 늘린다. 자금 수요나 소진 추이에 따라 향후 3년간 1조원까지 확대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신규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이달 28일부터 순차적으로 시행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프로그램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산은과 신보 영업점 교육, 시중은행 대상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기존 프로그램 보완은 관련 업무지침을 개정해 내달 초부터 신속히 시행하겠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4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