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가 금융 시장을 이용해 정책 목표를 달성하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26일(미국시간) CNBC에 따르면 크레디아그리꼴의 발렌틴 마리노프 주요 10개국(G10) 외환 리서치 헤드는 연준은 시장이 제 역할을 해주길 바라고 있다며 시장이 먼저 움직이도록 유도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그는 연준이 포워드 가이던스와 구두개입을 동시에 활용하고 있다며 연준이 연내 금리 인하를 시사하자 시장은 공격적인 금리 인하를 기대하게 됐다고 말했다.

결국의 미국의 금융 여건은 극적으로 완화적인 방향으로 선회했고 연준도 강한 완화 압박에서 벗어났다는 게 마리노프 헤드의 분석이다.

그는 연준에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시장의 긴장이 고조되지 않고 시장 여건이 긴축으로 향하지 않는 것이라며 금리 인하와 시장을 달래는 것이 현상 유지를 위한 방책이라고 판단했다.

마리노프 헤드는 어느 시점에 시장이 허풍을 떠는 단계에 다다를 수 있으나 임박한 것은 아니라며 금리 인하는 연준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 소중한 정책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전문가도 연준이 시장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도이체방크의 짐 레이드 주제별 리서치 헤드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시장과 잘 어울려야 한다며 시장은 연준이 1년 동안 금리를 100bp 내릴 것으로 보지만 파월 의장은 동의하지 않는 단계라고 말했다.

연준이 융통성을 발휘하지 않을 것처럼 비칠 경우 시장에서 매도세가 확산할 수 있으므로 분위기를 맞춰줘야 한다고 그는 진단했다.

레이드 헤드는 연준이 마주한 문제 중 하나는 선진화되고 거대한 금융 시스템이 통화 정책에 압박을 가할 수 있는 점이라며 시장이 원하는 대로 정책이 나오지 않을 경우 혼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금은 시장에 기댈 때라고 여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4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