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국민연금의 비교 대상인 글로벌 연기금들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책임투자 원칙을 전체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적용하고, 자산군별 책임투자 전략을 세웠다.

반면 국민연금은 국내 주식 액티브 직접운용과 국내 주식 책임투자 스타일 펀드에만 책임투자를 적용해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 공무원연금(캘퍼스)은 전략적 통합 책임투자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자산 배분과 투자전략 수립 시 책임투자를 고려하고 있다.

이사회의 독립성, 환경 및 사회 문제의 위험관리 등을 고려해 기업 리스트를 만드는 집중관리 프로그램(Focus List)을 통해 주주가치를 높인다.

캘퍼스는 주식뿐만 아니라 채권, 대체투자에서도 책임투자 요소를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캘퍼스는 글로벌 채권 투자 시 국가의 상환 능력뿐만 아니라 언론·종교의 자유, 노동 규칙, 사법 체계의 효율성, 인권 등도 점검한다.

사모투자에서는 책임투자 요소와 기후변화 위험 평가 등을 반영하며, 부동산 투자에서는 에너지 효율과 자원 사용, 공정 임금 및 급여 등을 고려한다.

네덜란드 공적연금(ABP)도 최상위 투자 원칙에 책임투자를 명확히 언급하고, 투자 및 경영 참여의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주식 투자에서는 책임투자 요인별로 점수를 매기고 기업의 책임투자 수행 여부를 확인하며, 국채에서는 국가 리스크 등을 점검한다.

부동산과 인프라에서는 지속 가능지수 벤치마크를 도입해 책임투자를 적용하며, 헤지펀드는 투명성과 청렴성 등을 고려한다.

일본 공적연금(GPIF)도 최상위 원칙에 책임투자를 반영하고, 위탁운용사들이 중장기적 시야에서 경영이 이뤄지고 있는지를 반영하고 있다.

반면 국민연금은 국민연금법과 국민연금 기금운용지침 등에서 책임투자를 선택적 사항으로 고려하고 있을 뿐 전사적 포트폴리오 차원까지는 도입하지 않고 있다.

국민연금은 현재 국내 주식 책임투자 스타일 펀드와 국내 주식 액티브 직접운용에만 책임투자를 적용하고, 다른 자산에는 아직 책임투자를 본격적으로 고려하지는 않는다.

연기금 관계자는 "책임투자와 스튜어드십 코드는 글로벌 연기금 사이에서는 기본 원칙으로 자리 잡았고, 국민연금도 책임투자를 점차 늘릴 것이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8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