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CJ대한통운이 택배사업 시작 이후 처음으로 택배 단가를 인상했지만, 수익성 개선에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택배 운임 상승에도 물량 증가율이 둔화하면서 최저 임금 인상 등 높아진 비용부담을 충분히 만회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3일 물류 업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CJ대한통운의 택배 물량 증가율은 전년 대비 7.1%였다.

이는 지난 3년간 CJ대한통운의 택배 물량 연평균 상승률인 18%에 크게 못 미쳤고 시장 평균 성장률 7.9%보다도 낮았다.

이에 지난 1분기 CJ대한통운의 시장점유율은 47.1%로 전년 동기 47.5% 대비 하락했다.

2분기에도 신규 고객 유치에 대한 기대가 높았지만, 증가율이 크게 반등하지 못한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특히, CJ대한통운이 가격을 인상한 사이 경쟁 업체인 롯데 택배와 우체국이 공격적으로 물량을 늘리면서 택배 시장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경쟁사들이 공격적으로 물량을 늘리면서 택배 시장의 가격 정상화 흐름에 역행하고 있다"며 "CJ대한통운의 입장에서는 운임인상 이후 물량 정상화까지 예상보다 긴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전했다.

CJ대한통운은 지난 3월 전년동기대비 박스당 96원 약 5% 판매 단가가 인상된 운임표의 적용을 시작했다.

CJ대한통운이 택배 가격을 올린 것은 사업을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27년 만이다.

하지만 아직 수익선 개선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있다.

지난 1분기 역시 택배 부문의 매출액은 6천12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1% 증가했지만 매출 총이익은 387억원으로 오히려 11.8% 감소했다.

최저 임금 인상과 안전 관련 일회성 비용의 집행도 실적 악화의 원인이었지만 예상보다 낮은 물동량 증가도 중요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정부가 물류산업혁신 방안을 발표한 것도 업계 1위 CJ대한통운에는 부담이다.

정부는 급증하는 택배 물량을 소화할 도심 내 택배 터미널을 확충한다.

신도시 건설이나 재개발 추진 시 인근 지역에 물류시설을 확보하도록 하고 개발제한구역 행위 제한 기준도 완화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지자체, 택배 기업과 함께 연말까지 대규모 분류시설도 2~3곳 선정할 계획이다.

이처럼 정부가 택배 터미널 등 인프라 공급을 확대할 방침이기 때문에 이미 인프라를 확보한 1위 업체 입장에서는 경쟁 심화 가능성이 커졌다.

CJ대한통운이 지난해 8월 오픈한 곤지암 메가 허브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메가 허브 터미널로 수도권 물량 및 강원, 충청권 물량, 지역권 대도시 물량까지 처리 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CJ대한통운의 강점은 대형 터미널의 완공으로 실 처리물량 확대와 운영 비용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정부가 인프라 확대 방침은 1위 사업자보다는 후발 업체에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9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